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1.3. 용어 정의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과 구성요인 19
2.1.1.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 19
2.1.2. 창의적 리더십의 구성요인 22
2.1.3.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 특징 28
2.2. 유아 교육기관 적응의 개념과 구성요인 30
2.2.1. 유아 교육기관 적응의 개념 30
2.2.2. 유아 교육기관 적응의 구성요인 32
2.2.3. 유아 교육기관 적응과 영향변인 37
2.3. 글로벌 리더 모형과 프로그램 41
2.3.1.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 모형의 목적 41
2.3.2.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의 특징 43
2.3.3. 글로벌 리더 모형을 활용한 프로그램 사례 44
제3장 연구방법 46
3.1. 연구대상 46
3.2. 연구도구 47
3.2.1. 측정도구 47
3.2.2. 실험 프로그램 49
3.3. 연구절차 51
3.3.1. 사전검사 52
3.3.2. 실험처치 53
3.3.3. 사후검사 57
3.4. 자료 처리 57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8
4.1. 창의적 리더십 향상 효과 58
4.1.1. 창의적 리더십의 집단 간의 차이 58
4.1.2. 집단 내 창의적 리더십 향상의 변화 59
4.2. 교육기관 적응 향상 효과 60
4.2.1. 교육기관 적응의 집단 간의 차이 60
4.2.2. 집단 내 교육기관 적응 향상의 변화 61
제5장 논의 및 결론 63
5.1. 논의 63
5.2. 결론 67
참고문헌 69
〈표 2-1〉 글로벌 리더 모형의 구성 요소 42
〈표 3-1〉 연구대상 46
〈표 3-2〉 유아 창의적 리더십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 48
〈표 3-3〉 유아 교육기관 적응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 49
〈표 3-4〉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 구성 50
〈표 3-5〉 연구절차 51
〈표 3-6〉 측정도구의 하위요소의 집단 간 동질성 확인 52
〈표 3-7〉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 활동내용 54
〈표 3-8〉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 계획안 55
〈표 3-9〉 누리과정 프로그램 계획안 56
〈표 4-1〉 창의적 리더십의 향상효과 58
〈표 4-2〉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집단 내의 검정 59
〈표 4-3〉 교육기관 적응의 향상효과 61
〈표 4-4〉 교육기관 적응에 대한 집단 내의 검정 62
[그림 2-1] 글로벌 리더 모형(A)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