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과 교육기관 적응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첫째,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은 만4세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문제해결적 리더십,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 향상에 효과적인가?
둘째,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은 만4세 유아의 교육기관 적응(친사회성, 기관에서의 정서상태, 또래 간의 적응, 자아상태, 일과에 대한 적응)에 효과적인가?
본 연구는 2020년 10월 14일 부터 11월 11일까지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T유치원과 K시에 위치한 A유치원 각각 10명을 대상으로 주 4회 40분씩, 총 12차시를 실시하였고 실험 전에 두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에는 12차시로 구성된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에는 만 4세 누리과정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유아 창의적 리더십 측정도구(이경화, 유경훈, 2010)'와 '유아교육기관 적응 측정도구(안선희, 2002)'를 사용하였다.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과 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서 SPSS Program Version 26.0을 사용하였으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집단 간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고 집단 내에는 Wilcoxon부호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을 적용한 만4세 유아들의 창의적 리더십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창의적 리더십의 문제해결 리더십,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 모두에 영향을 미쳐 창의적 리더십의 사후검사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을 적용한 만4세 유아들의 교육기관 적응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특히, 기관에서의 정서, 또래 간 적응, 일과적응에 영향을 미쳐 교육기관 적응의 사후검사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와같이 본 연구에서 적용한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과 교육기관 적응에 효과적임이 입증되었으므로,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