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사고력과 사고기술의 개념과 유형 19
2.1.1. 사고력의 개념 및 유형 19
2.1.2. 사고기술의 개념 및 유형 23
2.2. 유아 사고력과 사고기술 발달 33
2.2.1. 유아 사고력 발달의 특성 33
2.2.2. 유아 사고기술 발달 35
2.3. 연결학습과 중재학습의 개념과 내용 38
2.3.1. Feuerstein의 사고기술 연결학습 38
2.3.2. 중재학습경험의 개념과 내용 41
2.4. 연결학습과 사고력 및 주의집중력 45
2.4.1. 연결학습과 사고력 45
2.4.2. 연결학습과 주의집중력 47
제3장 연구방법 50
3.1. 연구 참여자 50
3.1.1. 전문가 집단 50
3.1.2. Pilot Test 대상 51
3.2. 조사도구 52
3.3. 연구절차 54
3.4. 자료처리 56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8
4.1. 사고기술 연결학습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58
4.1.1. 1차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 58
4.1.2. 2차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 61
4.2. 사고기술 연결학습 프로그램의 구성 67
4.2.1. 사고기술 연결학습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67
4.2.2. 사고기술 연결학습 프로그램의 내용 67
4.3. 사고기술 연결학습 프로그램 예시 71
4.4. 사고기술 연결학습 프로그램 적용 및 평가 75
제5장 논의 및 결론 77
5.1. 논의 77
5.2.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86
〈부록-1〉 전문가 내용 타당도 조사지 (1차) 87
〈부록-2〉 전문가 내용 타당도 조사지 (2차) 93
〈표 2-1〉 Sternberg의 삼원지능 이론 구성 및 하위이론 20
〈표 2-2〉 인간의 사고유형 22
〈표 2-3〉 유아를 위한 7가지 사고기술 유형 24
〈표 2-4〉 삼단논법에 근거하는 다섯 가지 분석 기초원칙 30
〈표 2-5〉 스캐폴딩 사고기술을 활용한 13가지 사고기술의 재구조화 32
〈표 2-6〉 Piaget의 유아 사고 발달단계 33
〈표 2-7〉 Vygotsky의 유아 사고 발달단계 35
〈표 2-8〉 학습자의 사고기술 발달 36
〈표 2-9〉 아동의 단편적 사고 유능성 37
〈표 2-10〉 인지주의 학습 원리의 메타인지 과정 46
〈표 3-1〉 전문가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3-2〉 Pilot Test 대상 구성 51
〈표 3-3〉 전문가 내용타당도 조사지(1차) 52
〈표 3-4〉 전문가 내용타당도 조사지(2차) 53
〈표 3-5〉 델파이 전문가 패널 수에 따른 최소 CVR 값 57
〈표 4-1〉 1차 전문가 내용타당도의 CVR, CVI 값 58
〈표 4-2〉 1차 구성요인과 개념 정의 59
〈표 4-3〉 수정된 구성요인과 개념 정의 60
〈표 4-4〉 2차 전문가 내용타당도의 CVR, CVI 값 61
〈표 4-5〉 1차 구성요인 및 하위요소 62
〈표 4-6〉 수정된 프로그램 구성요인 및 하위요소 64
〈표 4-7〉 프로그램 구성요인 및 개념 정의, 하위요소 65
〈표 4-8〉 프로그램 내용 구성 68
〈표 4-9〉 프로그램 활동예시 안(제 1회기) 71
[그림 2-1] 스키너 상자 29
[그림 2-2] Feuerstein의 인지이론 다이어그램 39
[그림 2-3] Feuerstein의 인지기능 단계 40
[그림 2-4] Feuerstein의 학습 매개 공식 42
[그림 2-5] Feuerstein의 12가지 중재기준 44
[그림 3-1] 사고기술 연결학습 프로그램 개발 절차 55
[그림 4-1] 프로그램 1회기 활동자료 (만 4세) 73
[그림 4-2] 프로그램 1회기 활동자료 (만 5세) 74
[그림 4-3] 프로그램 1회기 활동결과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