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창의성과 창의적 표현의 개념과 특성 18
2.1.1. 창의성 개념과 유아기 창의성 18
2.1.2. 창의적 표현 개념과 특성 22
2.2. 숲 연계 미술활동의 의미와 지도 25
2.2.1. 숲 연계 미술활동의 의미 및 특성 25
2.2.2. 숲 연계 미술활동의 방법 28
2.2.3. 숲 연계 미술활동의 창의성 30
제3장 연구방법 33
3.1. 연구대상 33
3.2. 연구도구 33
3.2.1. 검사도구 33
3.2.2. 실험용 프로그램 37
3.3. 연구절차 39
3.3.1. 예비검사 40
3.3.2. 사전검사 40
3.3.3. 실험절차 40
3.3.4. 사후검사 42
3.4. 자료처리 4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4
4.1. 숲 연계 미술활동의 창의적 능력 증진 효과 44
4.2. 창의적 표현능력 변화 관찰 사례 45
4.2.1. A유아 사례 46
4.2.2. B유아 사례 53
4.2.3. C유아 사례 60
제5장 논의 및 결론 66
5.1. 논의 66
5.2.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79
〈표 2-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 경험 영역 24
〈표 2-2〉 2020년 4차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 영역 25
〈표 2-3〉 자연물 선정기준 30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33
〈표 3-2〉 유아 창의적 능력검사의 구성 34
〈표 3-3〉 창의적 능력검사의 하위요인과 개념 35
〈표 3-4〉 숲 연계 미술활동의 구성 37
〈표 3-5〉 연구절차 39
〈표 3-6〉 실험절차 41
〈표 3-7〉 숲 연계 미술 프로그램 수업계획안 41
〈표 4-1〉 창의적 능력의 비교 : 대응표본 t-test 44
〈표 4-2〉 창의적 능력의 비교 : 비모수 검증 45
〈표 4-3〉 A유아 활동 1 사례 46
〈표 4-4〉 A유아 활동 2 사례 49
〈표 4-5〉 B유아 활동 1 사례 53
〈표 4-6〉 B유아 활동 2 사례 56
〈표 4-7〉 C유아 활동 1 사례 60
〈표 4-8〉 C유아 활동 2 사례 62
[그림 2-1] 창의성 측정을 위한 'Volcano Model'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