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숲 연계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능력향상과 창의적 표현능력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확인하고자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확인하였다.
연구문제 1. 숲 연계 미술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숲 연계 미술활동은 창의적 표현능력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동작구 S동에 소재하고 있는 N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10명을 선정하였다. 만 5세 10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고, 만 5세 10명 중 소집단 3명을 대상으로 관찰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은 2020년 10월 16일부터 11월 6일까지 4주에 걸쳐 주 3회 10회를 실시하였다. 창의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도구로는 이경화(2014)의 '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K-ICT)를 사용하였고, 창의적 표현능력은 숲 연계 미술활동 과정과 결과물의 관찰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합 창의성 검사결과는 사전, 사후에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응표본 t-test로 통계처리 하였다. 창의적 표현능력은 숲 연계 미술활동을 실시하며 초기, 중기, 말기 단계에서 관찰 된 미술활동 과정 및 결과물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연계 미술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숲 연계 미술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표현능력에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숲 연계 미술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표현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