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현대미술과 유아미술 감상활동의 개념과 발달 17
2.1.1. 현대미술의 개념과 특성 17
2.1.2. 유아미술 감상활동의 개념과 발달 21
2.2. 유아 창의성의 개념과 발달 25
2.2.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5
2.2.2. 유아기 창의성의 발달과 특성 28
2.2.3. 현대미술 감상과 창의성 30
2.3. 미술성향의 개념과 발달 33
2.3.1. 미술성향의 개념 33
2.3.2. 현대미술 감상과 미술성향 35
제3장 연구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연구도구 39
3.2.1. 검사도구 39
3.2.2. 현대미술 작품 선정 44
3.2.3. 실험용 프로그램 46
3.3. 연구절차 48
3.3.1. 사전검사 49
3.3.2. 실험처치 51
3.3.3. 사후검사 53
3.4. 자료처리 53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4
4.1. 현대미술 감상활동의 창의성 향상 효과 54
4.2. 현대미술 감상활동의 미술성향 향상 효과 58
제5장 논의 및 결론 60
5.1. 논의 60
5.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표 3-1〉 연구대상 38
〈표 3-2〉 유아 통합창의성검사(K-ICT)의 구성 39
〈표 3-3〉 창의성 능력검사 하위요인과 채점기준 40
〈표 3-4〉 창의성 성향검사 하위요인과 채점기준 42
〈표 3-5〉 유아 미술성향 검사도구의 구성 43
〈표 3-6〉 현대미술 작품 선정기준 44
〈표 3-7〉 선정된 현대미술 작가 및 작품의 목록 45
〈표 3-8〉 현대미술 감상활동의 프로그램 구성 47
〈표 3-9〉 실험절차 48
〈표 3-10〉 유아 통합 창의성 집단 간 동질성 검사: 사전검사 t-test 49
〈표 3-11〉 유아미술성향 집단 간 동질성 검사: 사전검사 t-test 50
〈표 3-12〉 현대미술 감상활동 프로그램 예시 51
〈표 4-1〉 유아 창의적 능력 집단 차이: 사후검사 t-test 54
〈표 4-2〉 유아 창의적 능력 상상력 집단 차이: ANCOVA 56
〈표 4-3〉 유아 창의적 성향 집단 차이: 사후검사 t-test 57
〈표 4-4〉 유아 통합창의성 집단 차이: 사후검사 t-test 58
〈표 4-5〉 유아 미술성향 집단 차이: 사후검사 t-test 58
[그림 2-1] 창의성 측정의 Volcano 모형.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