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현대미술 감상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창의성과 미술성향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문제 1. 현대미술 감상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인가?
연구문제 2. 현대미술 감상활동은 유아의 미술성향 향상에 효과적인가?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과 Y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6명이였다. 두 어린이집을 선정한 후 각 어린이집마다 13명씩 무선 선정하였고 S어린이집은 실험집단으로, Y어린이집은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실험은 2020년 9월 28일부터 10월 23일까지 약 4주간에 걸쳐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현대미술 감상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누리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이경화(2014)의 '유아 통합창의성 검사(K-ICT)'와, 지성애(2011)의 '유아 미술성향검사' 도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미술 감상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능력에서 언어창의성의 융통성, 유창성, 상상력, 언어능력 전체 향상에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둘째, 현대미술 감상활동은 창의적 능력에서 도형영역의 완성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현대미술 감상활동은 창의적 성향에서 호기심, 독립심, 모험심 향상에도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넷째, 현대미술 감상활동이 미술성향에서 미술태도, 미술표현, 미술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현대미술 감상활동은 유아의 창의성과 미술성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수-학습방법으로 적용해보기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