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7
1.3. 용어정의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유아기 발달특성과 사고기술 19
2.1.1. 유아기 인지의 발달과 특징 19
2.1.2. 유아기 사고기술의 발달적 특징 21
2.2. 유아기 사고기술 연결의 개념과 특성 24
2.2.1. Feuerstein 사고기술의 개념 24
2.2.2. 유아기 사고기술의 연결 25
2.3. 중재학습의 개념과 교사의 중재 28
2.3.1. Feuerstein 중재학습의 개념 28
2.3.2. 중재학습경험의 의미 30
2.3.3. 교사의 중재 33
제3장 연구방법 37
3.1. 조사대상 37
3.1.1. 전문가 집단 37
3.1.2. 요구조사 대상 38
3.2. 조사지 39
3.2.1. 전문가 조사지 39
3.2.2. 요구조사지 40
3.3. 연구절차 41
3.4. 자료처리 4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5
4.1. 요구조사지의 내용타당도 45
4.1.1. 개념 및 구성요소의 전문가 내용타당도 45
4.1.2. 조사문항의 내용타당도 47
4.2. 요구조사 54
4.2.1. 영역별 요구분석: t-검정과 Borich 요구도 54
4.2.2. 전체 요구분석: t-검정과 Borich 요구도 61
4.2.3. 전체 요구분석: The Locus for Focus Model 62
4.2.4. 요구분석 종합 64
제5장 논의 및 결론 69
5.1. 논의 69
5.2.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1
부록 78
〈부록-1〉 전문가 집단 조사지 79
〈부록-2〉 요구조사지 88
〈표 3-1〉 전문가 집단의 특성 37
〈표 3-2〉 요구조사 대상의 인구학적 배경 38
〈표 3-3〉 전문가 조사지 구성 40
〈표 3-4〉 요구조사지 구성(예시) 41
〈표 3-5〉 델파이 전문가 패널수에 따른 최소 CVR값 42
〈표 4-1〉 최종 전문가 조사지의 개념정의 및 구성요소 46
〈표 4-2〉 개념정의 및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타당도 47
〈표 4-3〉 최종 요구조사지(예시) 48
〈표 4-4〉 요구조사지 문항의 내용타당도 49
〈표 4-5〉 최종 요구조사지 문항 51
〈표 4-6〉 '유아기 사고발달의 특성'에 대한 t-검정과 Borich 요구도 54
〈표 4-7〉 '유아기 사고기술'에 대한 t-검정과 Borich 요구도 55
〈표 4-8〉 '학습에서의 연결'에 대한 t-검정과 Borich 요구도 56
〈표 4-9〉 '생활에서의 연결'에 대한 t-검정과 Borich 요구도 57
〈표 4-10〉 '중재학습의 개념'에 대한 t-검정과 Borich 요구도 58
〈표 4-11〉 '교사의 중재경험 여부'에 대한 t-검정과 Borich 요구도 59
〈표 4-12〉 '교사 중재방법'에 대한 t-검정과 Borich 요구도 60
〈표 4-13〉 전체 문항에 대한 요구분석 t-검정과 Borich 요구도 61
〈표 4-14〉 교사중재 요구도 최종 우선순위 65
[그림 2-1] 12가지 중재학습경험 도식 31
[그림 2-2] 인지지도 34
[그림 3-1] Borich 요구도 공식 43
[그림 3-2] The Locus for Focus Model 44
[그림 4-1] The Locus for Focus Model에 따른 요구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