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보육교사의 역할과 직무부담 19
2.1.1. 보육교사의 역할 19
2.1.2. 보육교사의 직무부담 20
2.2. 심리적 소진의 개념과 원인 21
2.2.1. 심리적 소진의 개념 21
2.2.2. 심리적 소진의 원인 24
2.3. 심리적 소진의 특성과 대처방안 25
2.3.1. 심리적 소진의 특성 25
2.3.2. 심리적 소진의 대처방안 27
제3장 연구방법 34
3.1. 연구 대상 34
3.2. 측정 도구 35
3.2.1. 보육교사 심리적 소진 검사 35
3.2.2.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 36
3.2.3. 프로그램 운영방안 요구 38
3.3. 자료 수집 및 자료 처리 38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0
4.1. 기술통계 40
4.2.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개인 배경별 차이 41
4.2.1.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연령별 차이 41
4.2.2.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결혼여부별 차이 43
4.2.3.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최종 학력별 차이 44
4.2.4.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어린이집 유형별 차이 45
4.2.5.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교직 경력별 차이 47
4.2.6.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담당 학급 연령별 차이 49
4.3.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 참여 요구 51
4.3.1.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 중요도 및 필요도 51
4.3.2.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 참여 순위 52
4.3.3.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 운영방안 요구 53
제5장 논의 및 결론 55
5.1. 논의 55
5.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록 : 설문지 73
〈표 2-1〉 Jonses & Emanuel(1981) 교사의 심리적 소진 3단계 26
〈표 2-2〉 중등교사 소진 예방 프로그램 28
〈표 2-3〉 소진 관련 변인군 분류 30
〈표 2-4〉 개인 심리적 요인을 주제로 한 보육교사 소진 예방... 31
〈표 2-5〉 보육교사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 32
〈표 3-1〉 연구 대상의 구성 34
〈표 3-2〉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하위요인과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3-3〉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 주제 37
〈표 4-1〉 심리적 소진 수준의 기술통계 40
〈표 4-2〉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기술통계 41
〈표 4-3〉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연령별 차이(ANOVA) 42
〈표 4-4〉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 결혼여부별 차이(t-test) 43
〈표 4-5〉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기술통계 44
〈표 4-6〉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최종 학력별 차이(ANOVA) 44
〈표 4-7〉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 어린이집 유형별 기술통계 45
〈표 4-8〉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 어린이집 유형별 차이(ANOVA) 46
〈표 4-9〉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기술통계 47
〈표 4-10〉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교직 경력별 차이(ANOVA) 48
〈표 4-11〉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의 기술통계 49
〈표 4-12〉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 담당 학급 연령별 차이(ANOVA) 50
〈표 4-13〉 13개 프로그램 주제에 따른 중요도 및 필요도 51
〈표 4-14〉 13개 프로그램 주제에 따른 우선순위 52
〈표 4-15〉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 운영방안 요구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