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 분석 및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 참여 요구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58명이었으며, 온라인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151명의 응답을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의 중요도 및 필요도, 예방 프로그램의 참여 순위, 예방 프로그램 운영방안 요구 질문지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하였으며, 사용한 통계 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Cronbach α), 기술통계(평균, 표편차, 왜도, 첨도), 심리적 소진 하위영역 점수에 대한 일원분산분석(F검증), 사후 검증 방법으로 Scheffé(α=.05)를 채택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은 보통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에서 교사는 성취감 감소를 가장 높게 경험하고 있었고, 이어서 비인간화, 정서적 고갈의 순서를 보였다. 또한,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간에는 서로 높은 상관이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 인식이 높았다. 셋째,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 주제에 대한 중요도 및 필요도와 프로그램 참여 요구의 결과값에 차이가 존재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수준이 높고,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았으므로, 이와 같은 결과를 참고하여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따른 구체적인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질 수 있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