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인공지능 시대와 창의융합인재 18
2.1.1. 인공지능 시대에서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 18
2.1.2. 창의융합 인재육성의 요구 19
2.2. 컴퓨팅 사고와 코딩교육 21
2.2.1. 컴퓨팅 사고의 개념과 특성 21
2.2.2. 코딩교육의 개념과 언어 23
2.2.3. 코딩교육의 사례 26
2.3. 코딩교육프로그램의 특성과 유형 34
2.3.1. 코딩교육프로그램의 특성 34
2.3.2. 코딩교육프로그램의 유형 35
제3장 연구방법 39
3.1. 연구 참여자 39
3.1.1. 전문위원 39
3.1.2. 조사대상 40
3.2. 조사지 구성 40
3.2.1. 전문가 검토용 조사지 40
3.2.2. 현황 및 요구 조사 구성표 41
3.3. 자료수집과 자료처리 43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4
4.1. 코딩교육의 현황 44
4.2. SW교과목의 실행수준 및 교육필요도 46
4.2.1. SW교과목 실행 수준 46
4.2.2. SW교과목 필요도 47
4.2.3. SW교과목 실행수준 및 교육 필요도의 비교 48
4.3. 배경변인별 코딩교육의 중요도 및 이해 정도 차이 49
4.3.1. 성별 차이 49
4.3.2. 학년별 차이 50
제5장 논의 및 결론 55
5.1. 논의 55
5.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70
〈표 2-1〉 컴퓨팅 사고의 구성 22
〈표 2-2〉 2020년 12월 TIBOE 지수 25
〈표 3-1〉 전문위원 구성 39
〈표 3-2〉 조사대상 40
〈표 3-3〉 전문가 검토용 구성 41
〈표 3-4〉 요구조사지 구성 42
〈표 4-1〉 코딩교육 현황 44
〈표 4-2〉 코딩교육 인식 현황 45
〈표 4-3〉 SW교과목 실행 수준 46
〈표 4-4〉 SW교과목 필요도 47
〈표 4-5〉 SW교과목 실행수준 및 교육필요도의 비교 48
〈표 4-6〉 성별 코딩교육의 중요도 49
〈표 4-7〉 성별 코딩교육 이해 정도 50
〈표 4-8〉 학년별 코딩교육의 중요도 : 기술통계 51
〈표 4-9〉 학년별 코딩교육의 중요도 : ANOVA 52
〈표 4-10〉 학년별 코딩교육 이해 정도 : 기술통계 53
〈표 4-11〉 학년별 코딩교육 이해 정도 : ANOVA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