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비전공 대학생의 코딩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코딩교육을 얼마나 알고 있으며, 그 중요성과 필요성을 어떻게 느끼고 있고, 원하는 코딩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비전공 대학생 대상의 코딩교육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이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통해 설문 문항을 구성한 후 전문가의 타당도 조사를 거쳐 비전공 대학생 1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성실하게 답변한 106건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체의 69.8%의 대학생들이 코딩교육을 경험했으며, 주로 대학에서 교양필수과목(컴퓨팅 사고)으로 이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1학년의 경우는 고등학교에서 이미 경험한 것으로 분석이 되어, 교육부의 코딩교육 교과 개편이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코딩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코딩교육이 있으면 참여 하겠는가?의 질문에서는 '보통이다'라는 응답이 많아서 코딩교육 참여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코딩교육의 중요도에서는 여학생들이 남학생에 비해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이해정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들보다 더 잘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는 C언어와 컴퓨팅 사고 과목의 개설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시대에 적응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논리적 사고, 창의적 사고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공지능이 우리 일상생활에도 보편화되고 있다. 따라서 창의성을 기반으로 논리적 사고와 체계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사고기술인 코딩교육은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대학에서는 창의융합인재 육성과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해 코딩교육은 필수적인 사항이 되었다. 컴퓨팅 사고는 문제를 논리적으로 파악하고 추상화하는 분석적 사고를 의미한다. 이는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정보기술을 설계하고 이것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체계적 사고능력이다(Wing, 2006).
그러나 현재 대학에서의 코딩교육은 컴퓨터 관련 전공자들에게 주로 이루어지고 있고, 비전공자들은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에서 비전공 대학생 대상의 SW코딩교육과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해 SW코딩 교육이 필수 이수 과목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학생 개인에게 꼭 맞는 코딩교육이 되기 위한 필수사항인 철저한 교육상담과 학생의 코딩 지식정도에 적합한 코딩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비전공 대학생의 코딩교육 현황과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대학에서 비전공 대학생을 위해서 어떤 코딩교육과 학생들 개인의 장점과 단점, 특성을 파악해 보고, 이를 적용한 코딩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해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