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제I장 서론 16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6
1. 문제의 제기 16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0
1. 연구의 방법 20
2. 연구의 범위 21
3. 연구의 흐름도 22
제II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 23
1. 지역 활성화를 위한 활동 23
2.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의 개념과 특징 29
제2절 관광동기 31
1. 관광동기의 정의 및 개념 31
2. 관광동기의 선행연구 32
제3절 정보수용 35
1. 정보수용의 정의 및 개념 35
2. 정보수용의 선행연구 36
제4절 고객행동 37
1. 고객행동 37
2. 고객만족 37
3. 방문의도 40
4. 구전의도 42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46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46
1. 연구의 모형 46
2. 가설의 설정 4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57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57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59
3. 통계분석방법 59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60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60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2.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과 음식관광실태 조사 62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64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64
제3절 상관관계분석 72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74
1. 관광동기와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 간의 영향 검증 74
2.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과 정보수용 간의 영향 검증 78
3.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과 고객만족 간의 영향 검증 80
4. 고객만족과 방문의도 간의 영향 검증 82
5. 고객만족과 구전의도 간의 영향 검증 83
6. 매개효과 검증 84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96
제V장 결론 99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9
1. 연구 결과의 요약 99
2. 시사점 10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07
참고문헌 108
ABSTRACT 121
부록_설문지 125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4-2〉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과 음식관광실태 조사 63
〈표 4-3〉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6
〈표 4-4〉 관광동기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7
〈표 4-5〉 정보수용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8
〈표 4-6〉 고객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9
〈표 4-7〉 방문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70
〈표 4-8〉 구전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71
〈표 4-9〉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3
〈표 4-10〉 관광동기와 이미지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5
〈표 4-11〉 관광동기와 신뢰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6
〈표 4-12〉 관광동기와 정보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7
〈표 4-13〉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과 정보수용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9
〈표 4-14〉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과 고객만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1
〈표 4-15〉 고객만족과 방문의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82
〈표 4-16〉 고객만족과 구전의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83
〈표 4-17〉 관광동기와 정보수용 사이의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의 매개효과 분석결과1 85
〈표 4-18〉 관광동기와 정보수용 사이의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의 매개효과분석 결과2 87
〈표 4-19〉 관광동기와 정보수용 사이의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의 매개효과분석 결과3 89
〈표 4-20〉 관광동기와 고객만족 사이의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의 매개효과분석 결과1 91
〈표 4-21〉 관광동기와 고객만족 사이의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의 매개효과 분석결과2 93
〈표 4-22〉 관광동기와 고객만족 사이의 지방자치단체 음식관광홍보활동의 매개효과 분석결과3 95
〈표 4-23〉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6
〈표 4-24〉 매개효과가설 검증 결과 요약 9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3-1] 연구의 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