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I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 문제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범위 17
3. 연구의 흐름도 18
제II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론적 고찰 19
1. 프랜차이즈의 정의 19
2. 프랜차이즈 시스템 특성 20
제2절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23
1. 바이럴 마케팅의 정의 23
2. 바이럴 마케팅과 기존 마케팅의 비교 25
3. 바이럴 마케팅 선행연구 29
제3절 기업 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31
1. 기업 이미지의 개념 및 특성 31
제4절 소비 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33
1. 소비의 정의 33
2. 소비행동의 유형 34
제5절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39
1. 브랜드 인지도의 개념 및 역할 39
제6절 재 방문 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42
1. 재방문 의도의 개념 42
2. 재 방문의도의 선행연구 43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44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44
1. 연구의 모형 44
2. 가설의 설정 4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5
1. 바이럴 마케팅 55
2. 기업 이미지 56
3. 소비행동 57
4. 브랜드 인지도 57
5. 재방문 의도 58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60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60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62
3. 통계분석방법 63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65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6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분석 68
1. 요인분석 및 신뢰성 69
제3절 상관관계 분석 80
제4절 가설 검증 82
1. 연구가설 검증 82
2. 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117
제V장 결론 12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20
1. 연구결과의 요약 120
2. 연구결과의 시사점 12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28
참고문헌 129
Abstract 141
부록_설문지 144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61
〈표 3-2〉 통계분석방법 64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표 4-2〉 바이럴 마케팅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72
〈표 4-3〉 기업이미지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74
〈표 4-4〉 소비 행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75
〈표 4-5〉 브랜드 인지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77
〈표 4-6〉 재방문 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78
〈표 4-7〉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81
〈표 4-8〉 가설1-1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84
〈표 4-9〉 가설1-2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85
〈표 4-10〉 가설2-1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88
〈표 4-11〉 가설2-2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89
〈표 4-12〉 가설2-3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91
〈표 4-13〉 가설2-4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92
〈표 4-14〉 가설3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94
〈표 4-15〉 가설4-1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96
〈표 4-16〉 가설4-2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98
〈표 4-17〉 가설5-1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00
〈표 4-18〉 가설5-2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01
〈표 4-19〉 가설6-1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03
〈표 4-20〉 가설6-2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04
〈표 4-21〉 가설7-1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06
〈표 4-22〉 가설7-2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07
〈표 4-23〉 외식프랜차이즈에서 바이럴 마케팅과 지속적 재방문간의 기업이미지의... 112
〈표 4-24〉 외식프랜차이즈에서 바이럴 마케팅과 가격인상 재방문간의 기업이미지의... 113
〈표 4-25〉 외식프랜차이즈에서 바이럴 마케팅과 지속적 재방문간의 브랜드인지도의... 116
〈표 4-26〉 외식프랜차이즈에서 바이럴 마케팅과 가격인상 재방문간의 브랜드이미지의... 116
〈표 4-27〉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프랜차이즈 프로세서 22
〈그림 2-2〉 바이럴 마케팅 전파과정 25
〈그림 2-3〉 전통적 마케팅 프로세서 26
〈그림 2-4〉 바이럴 마케팅 프로세서 28
〈그림 3-1〉 연구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