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1. 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 19
1) 평가의 개념 19
2) 평가의 목적 24
3) 평가의 이론 25
2. 지역아동센터 현황 및 평가 28
1) 지역아동센터 현황 28
2) 지역아동센터 평가 도입배경 33
3) 평가 추진체계 34
4) 평가지표의 구성과 내용 39
5) 평가결과의 활용 46
3. 사회복지기관 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49
1) 평가제도 전반에 관한 연구 50
2) 평가에 대한 종사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53
3)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56
4) 평가결과 활용에 관한 연구 60
5) 지역아동센터 평가와 관련된 선행연구 63
제3장 연구방법 66
1. 연구방법 66
2. 자료수집 68
3. 연구의 한계점 69
4. 자료 분석 69
제4장 연구결과 72
1. 양적조사 분석 72
1) 일반적 특성 72
2) 평가준비과정 76
3) 평가위원 및 지표 89
4) 평가결과 100
5) 평가 개선을 위한 제안 116
2. 포커스그룹인터뷰 분석 126
1) 일반적 특성 126
2) 평가 준비과정 127
3) 평가위원 및 지표 132
4) 평가 결과 활용 136
5) 평가개선의 개선방안 140
제5장 결론 및 제언 144
1. 요약 144
2. 제언 147
참고문헌 152
Abstract 156
부록 160
설문지 160
포커스그룹 인터뷰 주요내용 174
〈표2-1〉 평가개념 분류 22
〈표2-2〉 체계이론의 유형별 분류 및 특성 27
〈표2-3〉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현황 29
〈표2-4〉 시도별 지역아동센터 현황 30
〈표2-5〉 운영주체에 따른 지역아동센터 현황 31
〈표2-6〉 시설규모에 따른 지역아동센터 현황 31
〈표2-7〉 지역아동센터 시설장의 일반적 특성 32
〈표2-8〉 지역아동센터 평가 추진체계 35
〈표2-9〉 지역아동센터 심화평가 추진절차 36
〈표2-10〉 평가결과에 따른 지원 절차 38
〈표2-11〉 2009년 2010년 공통평가지표의 변화 40
〈표2-12〉 1주기 평가지표(2012년~2014년) 41
〈표2-13〉 2주기 평가지표(2015년~2017년) 42
〈표2-14〉 3주기 평가지표(2018년~2020년) 44
〈표2-15〉 3년 주기 평가지표의 변화 45
〈표2-16〉 평가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46
〈표2-17〉 사회복지시설 평가에 관한 연구 경향 49
〈표2-18〉 사회복지시설 평가제도의 전반적인 문제점 53
〈표2-19〉 사회복지시설 평가지표의 문제점 59
〈표3-1〉 설문 구성 주요내용 70
〈표3-2〉 포커스그룹인터뷰 주요내용 71
〈표4-1〉 설문 응답기관의 일반적 특성 73
〈표4-2〉 설문 응답 시설장의 일반적 특성 74
〈표4-3〉 설문응답 지역아동센터의 평가 참여 횟수 76
〈표4-4〉 평가준비 기간 77
〈표4-5〉 센터 특성에 따른 평가준비 기간 77
〈표4-6〉 센터 특성에 따른 평가준비 인력확보 정도 78
〈표4-7〉 평가준비 담당자 80
〈표4-8〉 센터 특성에 따른 평가준비담당자 80
〈표4-9〉 평가준비 82
〈표4-10〉 센터 특성에 따른 평가준비 82
〈표4-11〉 평가준비 이후 보상 84
〈표4-12〉 센터 특성에 따른 보상 84
〈표4-13〉 평가준비과정에서 겪는 시설장의 업무부담 86
〈표4-14〉 센터 특성에 따른 시설장의 업무부담 87
〈표4-15〉 평가진행방식의 문제점 89
〈표4-16〉 평가지표의 전반적인 문제점 90
〈표4-17〉 센터 특성에 따른 현장 평가팀 구성의 적절성 92
〈표4-18〉 센터 특성에 따른 평가위원단의 문제점 93
〈표4-19〉 센터 특성에 따른 평가위원에 대한 긍정적 의견 94
〈표4-20〉 평가 설명회에 대한 의견 96
〈표4-21〉 시도평가운영단의 설명회에 대한 부정적 의견 96
〈표4-22〉 시도평가운영단의 설명회에 대한 긍정적 의견 97
〈표4-23〉 평가센터와 지역아동센터 관계에서 문제점 98
〈표4-24〉 센터 특성에 따른 평가센터와 지역아동센터 관계에서 문제점 98
〈표4-25〉 평가를 통한 지역아동센터의 변화 100
〈표4-26〉 평가를 통한 지역아동센터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101
〈표4-27〉 평가 이후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선에 미친 영향 102
〈표4-28〉 센터 특성에 따른 평가지적사항 보완에 있어 문제점 104
〈표4-29〉 센터 특성에 따른 평가 결과 등급제의 적절성 106
〈표4-30〉 평가결과 하위등급에게 주어지는 패널티의 문제점 107
〈표4-31〉 특성에 따른 하위등급에게 주어지는 패널티의 문제점 107
〈표4-32〉 센터 특성에 따른 인센티브의 적절성 109
〈표4-33〉 평가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의 문제점 110
〈표4-34〉 센터 특성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의 문제점 111
〈표4-35〉 센터 특성에 따른 인센티브지급의 긍정적 의견 113
〈표4-36〉 센터 특성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형태 114
〈표4-37〉 지역아동센터 평가의 가장 본질적인 기능 116
〈표4-38〉 센터 특성에 따른 지역아동센터평가의 가장 본질적인 기능 117
〈표4-39〉 평가활동 기능을 증진하기 위한 개선방안 118
〈표4-40〉 센터 특성에 따른 평가활동 기능을 증진을 위한 개선방안 119
〈표4-41〉 지역아동센터 평가진행방식 개선방안 120
〈표4-42〉 센터 특성에 따른 지역아동센터 평가진행방식 개선방안 122
〈표4-43〉 지역아동센터 평가제도의 개선방안 123
〈표4-44〉 센터 특성에 따른 지역아동센터 평가제도의 개선방안 124
〈표4-45〉 포커스그룹 인터뷰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126
〈표4-46〉 포커스 그룹 분석 내용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