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본 연구의 목적은 차세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의료관광과 관련하여 국내 의료서비스가 중국 소비자들에게 어떤 점에서 선택속성 중요한 요인인지 더 나아가 중국의 잠재된 의료관광객의 방문의도 영향을 미칠 것인지, 국내의료서비스 기대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잠재적인 중국인 의료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의료관광에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선택속성과 만족도 의료서비스라는 차원을 이용하여 중국 현지인들까지 대상으로 연구를 전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의료서비스를 경험한 중국 소비자들과 경험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잠재적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용 동기와 선택속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국내 의사의 의료의 질, 원활한 의사소통, 병원 이용 접근성, 국가의 이미지 등이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추출된 선택속성이 중국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재이용 행동에 어떠한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통한 경로분석을 시행한 결과, 국내 의사의 의료의 질, 원활한 의사소통, 병원 이용 접근성, 국가의 이미지 등 5개의 선택속성 모두 고객 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택속성 중 요인분석에서 기각된 의료정보제공, 병원의 환경 편의성, 직원 서비스 등의 요인을 제외하고는 모두 고객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고객만족도는 재이용 행동에 통계적으로 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많은 선행연구에서 검증했던 결과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
결론적으로 국내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와 경험계획이 있는 중국 소비자들의 선택요인은 고객이 국내 의료서비스 경험을 결정하고 동시에 고객의 인지적 가치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