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제I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방법 12
제II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뷰티 산업의 특성 14
1. 뷰티 산업의 현황 14
2. 뷰티산업의 분류 18
3. 뷰티 산업의 상황 21
제2절 뷰티숍의 선택 속성 25
1. 선택 속성의 개념 25
2. 선택 속성의 분류 26
3. 선택속성의 선행 연구 28
제3절 고객 만족 29
1. 고객 만족의 개념 29
2. 고객 만족의 이론 29
3. 고객 만족의 선행연구 30
제4절 재방문의도 31
1. 재방문의도의 개념 31
2. 재방문의도의 구성요인 31
3. 재방문의도의 선행연구 32
제III장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3
1. 연구모형 33
2. 연구가설 35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2. 측정방법 41
3. 분석 방법 41
제3절 실증분석 및 결과 43
1. 일반특성 43
2. 이용특성 45
3.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7
4. 상관관계 분석 50
5.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53
6. 연구가설 검증 결과 61
제IV장 연구 결론 및 제언 69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69
제2절 연구의 제언 72
참고문헌 74
ABSTRACT 83
부록_설문지 86
〈표 2-1〉 연도별 미용업체수 현황 15
〈표 2-2〉 조직형태별 사업체수 16
〈표 2-3〉 연도별 종사자수 현황 17
〈표 2-4〉 연도별 매출 현황 17
〈표 2-5〉 년도별 종사자 급여 현황 18
〈표 3-1〉 뷰티숍 선택 속성을 책정하기 위한 선행연구 38
〈표 3-2〉 뷰티숍 브랜드 자산을 책정하기 위한 선행연구 39
〈표 3-3〉 뷰티숍 고객 만족도를 책정하기 위한 선행연구 40
〈표 3-4〉 뷰티숍 재방문의도를 책정하기 위한 선행연구 40
〈표 3-5〉 인구통계학적 분석 44
〈표 3-6〉 뷰티숍 이용특성 46
〈표 3-7〉 선택속성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 47
〈표 3-8〉 브랜드인지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9
〈표 3-9〉 고객 만족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 50
〈표 3-10〉 선택 속성 상관관계 분석결과 51
〈표 3-11〉 브랜드인지도 상관관계 분석결과 52
〈표 3-12〉 만족도, 재방문 의도 상관관계 분석결과 52
〈표 3-13〉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55
〈표 3-14〉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관찰변수 57
〈표 3-15〉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58
〈표 3-16〉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관찰변수 60
〈표 3-17〉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61
〈표 3-18〉 가설 1의 경로계수 검증 결과 62
〈표 3-19〉 가설 2의 경로계수 검증 결과 62
〈표 3-20〉 가설 4의 경로계수 검증 결과 63
〈표 3-21〉 가설 3의 경로계수 검증 결과 64
〈표 3-22〉 수정가설의 경로계수 검증 결과 64
〈표 3-23〉 가설 1의 경로계수 검증 결과 65
〈표 3-24〉 가설 2의 경로계수 검증 결과 66
〈표 3-25〉 가설 3의 경로계수 검증 결과 67
〈표 3-26〉 가설 4의 경로계수 검증 결과 67
〈표 3-27〉 가설 5의 경로계수 검증 결과 68
〈그림 3-1〉 연구모형 34
〈그림 3-2〉 연구모형 54
〈그림 3-3〉 연구모형 56
〈그림 3-4〉 연구모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