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뷰티산업을 중심으로 선택속성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의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파악하는데 있다.
실증분석은 서울, 경기, 강원에 소재하고 있는 뷰티숍 25개 업체를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모형의 실증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를 높여 뷰티 산업의 경영활성화와 경쟁력 강화의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체계적 교육시스템의 도입이다. 설문에서도 조사된 바와 같이 서비스업의 특성상 기술은 고객의 선택요인 중 단연 첫 번째라 할 수 있다. 새로운 기술과 변화의 능동적 대처는 내부역량 강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개인 브랜드의 특성상 체계적 교육시스템을 도입하기란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데 체계적인 교육과정 통하여 경영자 뿐 아니라 직원들도 전문가로 성장 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기술이나 이론 교육 뿐 아니라 홍보·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개설될 수 있을 것이며 지속적인 교육을 통하여 고객과의 상담 등 전문성이 가능하다면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향상되리라 기대한다.
둘째, 서비스나 상품의 합리적 가격의 책정이다. 설문에서 조사된 바와 같이 상품의 가격은 상품을 선택하는데 결정적 요소로 작용된다. 합리적 가격을 책정하기 위해서는 원가의 절감이 중요한 요소인데 프로그램에 필요한 상품을 공동구매 등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하여 효율적 원가 절감을 통한 적정 가격을 책정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홍보·마케팅을 통한 브랜드인지도 향상이다. 2000년대에 들어 기술의 급성장은 제품의 고급화, 차별화가 평준이 되고있는 시점이다. 제품의 물적 속성은 고객 선택의 기본 요소이며 고객은 기본 요소에 더한 가치를 추구하는 시기에 돌입되었다고 볼 수 있다. 브랜드의 이미지는 제품 선택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브랜드이미지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중소기업이 브랜드를 창조하고 이미지를 구축하여 홍보하는 것은 비용이나 전략적인 면에서 효과적이지 못하다. 최근 소셜네트워크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은 비용의 부담 없이 홍보 및 마케팅이 가능한며 개인 브랜딩도 가능하다. 다양한 채널을 통한 브랜드 홍보는 고객에게 샵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 방법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언된 방법을 통하여 고객과의 소통, 신뢰구축, 전문성 강화, 유형성 등을 확보한다면 고객의 만족도를 상승시킴과 동시에 재방문으로 연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