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I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 문제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범위 15
3. 연구의 흐름도 16
제II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지역관광특산품 17
1. 지역관광특산품의 개념 및 특성 17
2. 지역관광특산품의 선행연구 20
제2절 제품속성 24
1. 제품속성의 개념 및 특성 25
2. 제품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28
제3절 제품만족 29
1. 제품만족의 개념 및 특성 29
2. 제품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1
제4절 재구매의도 34
1. 재구매의도의 개념과 특성 34
2. 재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36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39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39
1. 연구의 모형 39
2. 가설의 설정 4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6
1. 제품속성의 조작적 정의 46
2. 제품만족의 조작적정의 47
3. 재구매의도의 조작적 정의 48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49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49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52
3. 통계분석방법 52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54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54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57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57
제3절 상관관계분석 62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64
1. 지역관광특산품의 제품속성은 제품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64
2. 지역관광특산품의 제품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66
3. 지역관광특산품의 제품속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67
4. 매개효과 검증 69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72
제V장 결론 74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4
1. 연구 결과의 요약 74
2. 시사점 7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8
참고문헌 80
ABSTRACT 91
설문지 95
〈표 2-1〉 재구매의도에 관한 주요 연구 38
〈표 2-2〉 제품속성과 고객 제품만족간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42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1
〈표 3-2〉 통계분석방법 5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4-2〉 지역관광특산품의 제품속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8
〈표 4-3〉 관광특산품의 제품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0
〈표 4-4〉 재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1
〈표 4-5〉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63
〈표 4-6〉 지역관광특산품의 제품속성과 제품만족의 다중회귀분석 65
〈표 4-7〉 제품만족과 재구매의도의 단순회귀분석 66
〈표 4-8〉 지역관광특산품의 제품속성과 재구매의도의 다중회귀분석 68
〈표 4-9〉 매개효과 검증 71
〈표 4-10〉 가설 검증 결과 요약 72
〈표 4-11〉 매개효과가설 검증 결과 요약 7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