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I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범위 18
3. 연구의 흐름도 20
제II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약선꽃차의 이론적 고찰 21
1. 약선꽃차의 개념과 정의 21
2. 약선꽃차의 기원과 변천 23
3. 약선꽃차의 기능 26
4. 약선꽃차의 선행연구 28
제2절 선택속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31
1. 선택속성의 개념 31
2.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3절 지각된 가치에 대한 이론적 고찰 37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37
2. 지각된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40
제4절 고객 애호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42
1. 고객 애호도의 개념 42
2. 고객 애호도에 관한 선행연구 44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4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9
1. 연구의 모형 49
2. 연구가설의 설정 5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5
제3절 설문지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59
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9
2. 연구 대상의 선정과 자료 수집 방법 60
3. 통계분석 방법 61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62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1. 조사 대상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65
1.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5
제3절 상관관계 분석 70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71
1. 약선꽃차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에 대한 가설 검증 72
2. 약선꽃차 선택속성과 고객 애호도에 대한 가설 검증 73
3. 지각된 가치와 고객 애호도에 대한 가설검증 74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76
제V장 결론 77
제1절 연구의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7
1. 연구 결과의 요약 77
2. 시사점 8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2
참고문헌 83
ABSTRACT 89
부록_설문지 91
〈표 2-1〉 꽃차의 선행연구 29
〈표 2-2〉 선택속성 관련 선행연구 35
〈표 2-3〉 지각된 가치의 정의 39
〈표 2-4〉 지각된 가치 선행연구 41
〈표 2-5〉 고객 애호도의 개념 43
〈표 2-6〉 고객 애호도의 선행연구 47
〈표 3-1〉 약선꽃차의 선택속성 56
〈표 3-2〉 지각된 가치의 조작적 정의 57
〈표 3-3〉 고객애호도의 조작적 정의 58
〈표 3-4〉 설문지 구성 및 출처 60
〈표 3-5〉 통계분석방법 6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표 4-2〉 약선꽃차 선택속성의 요인분석 결과 67
〈표 4-3〉 약선꽃차의 지각된 가치의 요인분석 결과 68
〈표 4-4〉 고객애호도의 요인분석 결과 69
〈표 4-5〉 선택속성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0
〈표 4-6〉 약선 꽃차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3
〈표 4-7〉 약선꽃차 선택속성과 고객애호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4
〈표 4-8〉 지각된가치와 고객애호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75
〈표 4-9〉 가설검증결과 요약 7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3-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