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I장 서론 15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5
1. 문제 제기 15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
1. 연구의 방법 19
2. 연구의 범위 20
3. 연구의 흐름도 21
제II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편리미엄 소비트렌드 22
1. 소비트렌드의 정의 22
2. 편리미엄의 정의 24
3. 소비트렌드의 선행연구 26
제2절 외식 프랜차이즈 28
1. 외식 프랜차이즈의 정의 28
제3절 메뉴생산변화 30
1. 메뉴개발의 정의 30
2. 메뉴가격의 정의 32
3. 포장재의 정의 34
4. 대기시간의 정의 36
5. 메뉴생산변화 선행연구 38
제4절 구매의도 41
1. 구매의도의 정의 41
2.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42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44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44
1. 연구의 모형 44
2. 가설의 설정 4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55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55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57
3. 통계분석방법 57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59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59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61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61
제3절 상관관계분석 67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69
1. 편리미엄 소비트렌드는 프랜차이즈 메뉴생산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69
2. 메뉴생산변화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73
3. 편리미엄 소비트렌드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74
4. 매개효과 검증 75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81
제V장 결론 83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3
1. 연구 결과의 요약 83
2. 시사점 8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8
참고문헌 89
ABSTRACT 100
부록_설문지 106
〈표 2-1〉 외식 프랜차이즈의 정의 29
〈표 2-2〉 구매의도의 정의 42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6
〈표 3-2〉 통계분석방법 58
〈표 4-1〉 인구통계학적특성 60
〈표 4-2〉 편리미엄소비트렌드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2
〈표 4-3〉 메뉴생산변화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4
〈표 4-4〉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5
〈표 4-5〉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68
〈표 4-6〉 편리미엄 소비트렌드와 메뉴생산변화와의 다중회귀분석 72
〈표 4-7〉 메뉴생산변화와 구매의도의 다중회귀분석 74
〈표 4-8〉 편리미엄 소비트렌드와 구매의도의 다중회귀분석 75
〈표 4-9〉 메뉴생산변화-메뉴개발 매개효과 검증 76
〈표 4-10〉 메뉴생산변화-가격수용 매개효과 검증 77
〈표 4-11〉 메뉴생산변화-가격민감 매개효과 검증 78
〈표 4-12〉 메뉴생산변화-포장재 매개효과 검증 79
〈표 4-13〉 메뉴생산변화-대기시간 매개효과 검증 80
〈표 4-14〉 가설 검증 결과 요약 81
〈표 4-15〉 매개효과가설 검증 결과 요약 8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3-1〉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