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식 산업 세계화와 같은 국책 사업을 국가가 추진함으로써 외식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한식은 한국의 차별화 된 장점을 활용할 수 있고 성장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국가에서는 한식 세계화 성공이 성장 동력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으며, 외식산업은 산업·경제적 가치를 넘어 음식에 대한 문화적 가치 인식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음식을 조리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화적 기제가 작동되고, 문화적 상징과 규칙들은 문화 과정에서 얻어져 결국 각 지역 마다의 특징적인 음식을 만들어 내었다. 한국의 전통음식이란 우리민족이 살아온 자연환경과 사회적 환경에 의해 조성되고, 전통문화와 함께 계승, 발전된 우리 민족 특유의 음식을 일컫는다. 다양한 식재료를 고루 이용하는 한국의 전통음식은 동물성 식품을 이용하는 서양 음식보다 건강을 유지하는 음식이며, 식물성과 동물성 식품을 적절히 배합 후 여러 방법으로 조리하여 영양가를 높일 수 있다.
강원도 강릉시가 이 순두부로 유명하다. 초당동의 순두부 마을이 그 장소이며 다양한 순두부와 두부관련 음식을 주로 판매한다. 맛도 순하고 부드러운데다 소화도 잘 되는 편이어서 간을 거의 안 하고 담담하게 끓인 국물과 함께 먹을 경우 죽처럼 부담 없이 먹을 수도 있다. 찌개로 해먹을 경우 칼칼한 국물 맛과 순두부의 부드럽고 밍밍한 맛의 조화가 꽤 좋은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 분야에서는 소비성향의 개념이 외식소비자들의 성향으로 변해 왔으며, 외식소비성향은 소비자들이 외식에 대한 목표 지향적인 의식을 가지고 메뉴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특정 활동 이라고 할 수 있다. 외식소비자들은 경제적 요인인 소득이나 구매력 보다 심리적 요인인 소비자의 기대심리, 구매욕구 수준에 더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급변하는 외식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을 잘 파악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 시 킬 수 있는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외식시장 세분화를 통해 경쟁 우위를 갖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외식소비성향은 외식기업이나 식당에게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쟁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하여 이론적 배경을 수립하고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가설에 대한 검증을 시도하도록 설계할 계획이다. 먼저 문헌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주제 및 주요 변인들과 관련된 학회 논문 및 학위논문, 각종 보고서와 통계자료, 전문 서적 등의 고찰을 통하여 이론적 배경을 구축하고자 한다. 그리고 실증 분석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계획된 가설검증을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시하지 못한 새로운 소비자인 강원도 강릉 초당지역의 순두부 식당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외식소비성향이 고객 감정반응,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여 순두부 식당 경영자들에게 마케팅 전략과 경쟁력을 증진시키는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