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I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3
1. 문제의 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 17
3. 연구의 흐름도 18
제II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커피전문점의 현황 및 추세 19
1. 커피전문점의 개념 19
2. 국내 커피전문점의 현황 20
3. COVID-19에 따른 현황 22
제2절 메뉴 품질의 이론적 고찰 23
1. 메뉴 품질의 개념 23
2. 메뉴품질의 중요성 24
3. 메뉴품질의 요소 25
제3절 서비스품질의 이론적 고찰 26
1. 서비스품질의 개념과 선행연구 26
2. 서비스품질의 특성 26
3. 서비스품질의 구성 요소 및 측정 28
제4절 고객만족의 이론적 고찰 30
1. 고객 만족의 개념 30
2. 고객만족의 정의에 대한 선행연구 32
3. 고객 만족의 요인 33
제5절 재방문 의도의 이론적 고찰 35
1. 재방문 의도의 정의 35
2. 재방문 의도의 구성요소 36
3. 재방문 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37
제III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8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8
1. 연구의 모형 38
2. 가설의 설정 3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4
1. 메뉴품질 44
2. 서비스품질 46
3. 고객만족 48
4. 재방문 의도 49
제3절 설문의 구성과 연구대상 선정 50
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0
2.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52
3. 통계분석방법 52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54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54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56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56
제3절 상관관계 분석 65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67
1. 메뉴품질과 고객만족의 영향 검증 68
2. 메뉴품질과 재방문 의도간의 영향 검증 69
3.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간의 영향 검증 71
4. 서비스품질과 재방문 의도간의 영향 검증 73
5.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간의 영향 검증 74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76
제V장 결론 78
제1절 연구의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8
1. 연구 결과의 요약 78
2. 시사점 7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2
참고문헌 84
ABSTRACT 90
부록_설문지 93
〈표 2-1〉 메뉴품질의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정의 25
〈표 2-2〉 고객만족의 정의에 관한 선행 연구 32
〈표 2-3〉 재방문 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37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원문불량;p.39] 51
〈표 3-2〉 통계분석방법 5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4-2〉 메뉴품질 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 4-3〉 서비스품질 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1
〈표 4-4〉 고객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 4-5〉 재방문 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4
〈표 4-6〉 변수들 간의 기술통계량 65
〈표 4-7〉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66
〈표 4-8〉 메뉴품질과 고객만족간의 영향관계 검증 68
〈표 4-9〉 메뉴품질과 재방문 의도간의 영향관계 검증 70
〈표 4-10〉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간의 영향관계 검증 71
〈표 4-11〉 서비스품질과 재방문 의도간의 영향관계 검증 73
〈표 4-12〉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간의 영향관계 검증 75
〈표 4-13〉 가설 검증 결과 요약 7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서비스품질의 구성 요소에 관한 연구 모형 29
그림 3-1. 연구 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