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I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구성 18
3. 연구의 흐름도 20
제II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밀키트(Meal-Kit)선택속성 이론적 연구 21
1. 가정간편식(HMR)개념 21
2.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 22
3. 밀키트(Meal-Kit)선택속성의 선행연구 23
제2절 소비자태도 이론적 배경 26
1. 소비자태도 26
2. 소비자태도 선행연구 27
제3절 지각된 가치의 이론적 배경 28
1. 지각된 가치 정의 28
2. 지각된 가치 선행연구 29
제4절 추천 의도 이론적 고찰 31
1. 추천 의도 정의와 선행연구 31
제5절 코로나19 사회적 분위기 이론적 배경 34
1. 코로나19 사회적 분위기 개념적 정의 34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6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6
1. 연구의 모형 36
2. 가설의 설정 3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5
1. 밀키트(Meal-Kit)선택속성의 선행연구 45
2. 소비자태도 46
3. 지각된 가치 46
4. 추천의도 47
5. 코로나19 사회분위기 47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48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48
2. 연구 대상의 선정과 자료 수집 방법 50
3. 통계분석방법 50
제IV장 실증연구 분석과 결과 52
제1절 인구 통계적 특성 5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54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54
제3절 상관관계분석 65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67
1.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은 소비자태도에 유의한 영향 검증 69
2.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 검증 71
3.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은 추천 의도에 유의한 영향 검증 72
4. 소비자 태도와 추천의도간의 영향 검증 74
5. 지각된 가치와 추천의도간의 영향 검증 75
6.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과 소비자 태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코로나19 사회분위기의 조절효과 검증 76
7.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의 영향관계에 대한 코로나19 사회분위기의 조절효과 검증 79
8.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과 추천 의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코로나19 사회분위기의 조절효과 검증 82
9. 소비자 태도와 추천의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코로나19 사회분위기의 조절효과 검증 85
10. 지각된 가치와 추천의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코로나19 사회분위기의 조절효과 검증 87
제5절 가설 검증과 요약 89
제V장 결론 92
제1절 연구의 결과와 요약 및 시사점 92
1. 연구 결과의 요약 92
2. 시사점 9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9
참고문헌 101
I. 국내문헌 101
1. 저서 및 단행 101
2. 웹사이트 및 인터넷 기사 101
3. 논문 101
4. 학술지 102
II. 국외문헌 104
부록_설문지 106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49
〈표 3-2〉 통계분석방법 5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빈도분석 53
〈표 4-2〉 밀키트(Meal-Kit)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6
〈표 4-3〉 독립·종속·조절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8
〈표 4-4〉 소비자 태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 4-5〉 지각된 가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0
〈표 4-6〉 추천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1
〈표 4-7〉 코로나19 사회분위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 4-8〉 변수들 간의 기술통계량 65
〈표 4-9〉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66
〈표 4-10〉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과 소비자태도간의 영향관계 검증 70
〈표 4-11〉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간의 영향관계 검증 72
〈표 4-12〉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과 추천 의도간의 영향관계 검증 73
〈표 4-13〉 소비자태도와 추천의도 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74
〈표 4-14〉 지각된 가치와 추천의도 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75
〈표 4-15〉 밀키트(Meal-kit)선택속성과 소비자 태도의 영향관계와 코로나19 사... 78
〈표 4-16〉 밀키트(Meal-kit)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의 영향관계와 코로나19... 81
〈표 4-17〉 밀키트(Meal-kit)선택속성과 추천 의도의 영향관계와 코로나19 사회... 84
〈표 4-18〉 소비자 태도와 추천 의도의 영향관계와 코로나19 사회분위기의 조... 86
〈표 4-19〉 지각된 가치와 추천 의도의 영향관계와 코로나19 사회분위기의 조... 88
〈표 4-20〉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2-1〉 연구 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