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핵심 키워드는 코로나19 사태이며, 생활문화에 많은 부분에 영향을 주었고, 특히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되어 사회에 나타나고 있다. 맞벌이, 1인가구의 증가가로 가정간편식인 HMR시장이 성장했으며, 소비자들은 HMR을 소비하면서 특정 소비자의 건강한 먹거리의 욕구와 TV, 인터넷방송, SNS를 통해 먹방, 요리방송, 먹스타그램을 보고 '음식을 만들어 싶은 욕구' 소비자의 욕구가 반영된 상품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이 소비자태도와 지각된 가치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변수들의 개념을 정리하고 각 변수들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20년 8월 25일부터 2020년 9월 30일까지 HMR 또는 밀키트(Meal-kit) 를 구매한 외식소비자를 대상으로 30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할 것이다. 설문조사의 자료 분석은 SPSS 21.0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변수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가설을 검증하기에 앞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바탕으로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밀키트 선택속성이 소비자 태도 지각된 가치, 추천의도와의 영향관계와 코로나19 사회분위라는 조절변수로 조절효과를 확인 하는 연구 였으며, 밀키트 선택속성과 소비자 태도에 대한 영향관계에 대해서는 밀키트의 제품의 특성이 편리성, 경제성, 품질 맛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밀키트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에 대한 영향관계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밀키트 제품을 구매 재화를 소비를 했을 때에 얻어지는 가치, 즉 이익을 의미하며 이때 제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의 가치를 편리성과, 경제성, 품질, 맛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밀키트 선택속성과 추천의도간의 영향관계에 대해서는 밀키트 제품에 대해서 긍정적인 추천과 홍보 또는 미래구매 계획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영향을 주는 특성으로는 편리성, 품질, 맛3가지이며, 경제성은 제외가 되었으며, 이는 제품을 추천하고 구매계획에는 경제적인 요소가 우선순위에서 밀려난다고 판별되며, 제품의 특성 중 편리함과 품질, 맛이 소비자들이 사용함에 있어 좋은 특성을 추천하고 미래의 구매행동으로 이어지는 특성이라고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소비자 태도와 추천의도와의 관계는 제품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추천 및 구매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가치와 추천의도와의 관계는 제품이 지니고 있는 가치가 제품의 긍정적인 추천 및 구매계획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회분위기를 조절효과를 주어 밀키트 선택속성과 소비자태도, 지각된가치, 추천의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코로나19 사회분위기가 밀키트 선택속성과 소비자 태도와 영향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코로나19 사회분위가 밀키트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와의 영향관계를 부분적으로 조절하고 나머지는 조절하지 않고 경제성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회분위기가 밀키트 선택속성과 추천의도 영향관계를 부분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리성, 경제성, 품질을 제외한 맛에 대한 특성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회분위기가 소비자 태도와 추천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회분위기가 지각된 가치와 추천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밀키트 선택속성이 소비자 태동 지각된 가치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코로나19사회분위기가 조졸효과로 나타나는 결과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밀키트 선택속성이 소비자 태도, 지각된 가치,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게에 대해 검증하였고, 소비자가 중요하게 보는 속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밀키트 선택속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선택속성에서 경제성이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코로나19 사회분위기가 밀키트 선택속성과 소비자 태도 지각된 가치,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조절효과에 대해 검정하였고, 선택속성과 소비자태도는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표본조사를 하면 다른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는 경제성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경제적으로 얻어지는 가치와 코로나19에서 오는 손실에서 오는 가치의 부분이 조절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밀키트 선택속성과 추천의도에서는 다른 특성을 제외한 맛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태도와 추천의도와의 관계를 코로나 19사회분위기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가치와 추천의도와의 관계 역시 코로나19 사회분위기는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을 위해 사은품으로 볼펜, 수첩, 마스크스크랩을 각 300개 준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하면 지속적인 상품의 개발과, 라이프스타일의 반영으로 소비자의 개인이 얻을 수 있는 가치가 커져야 되며, 코로나19 사회분위기에 대해서 이해하여 하며, 이후 코로나19와 비슷한 유행성 질병과 같은 상황에서 마케팅 방안에 대한 참고하는 자료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어,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자하였다.
첫째 코로나19로 인해 표본의 확보의 어려움이 있어 다양한 표본을 조사하게 되면 다양한 연구결과가 예상된다.
둘째, 밀키트 제품에 대한 소비자로 한정을 지어 표본을 조사하였다면 본 연구의 조절효과에서 다른 결과가 나타났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코로나19 사회분위기라는 새로운 변수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선행연구가 자료가 거의 없는 것으로 판별되어 향후 비슷한 사례에 적용하여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