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I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0
1. 연구의 방법 20
2. 연구의 범위 21
3. 연구의 흐름도 22
제II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셀프기프트(self-gift)의 이론적 고찰 23
1. 셀프기프트(self-gift)의 개념 및 특성 23
2. 셀프기프트(self-gift)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4
3. 셀프기프트 (self-gift) 외식동기의 하위 요인 29
제2절 정서적 가치에 대한 이론적 고찰 33
1. 정서적 가치의 개념 및 선행연구 고찰 33
2. 정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요인 35
제3절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 39
1. 행복감의 개념적 정의 및 이론적 고찰 39
2. 행복감에 미치는 요인 40
제4절 삶의 질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 42
1. 삶의 질의 개념적 정의 및 이론적 고찰 42
2. 삶의 질의 구성 차원적 요소 44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46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46
1. 연구의 모형 46
2. 가설의 설정 4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2
1. 셀프기프트(self-gift)의 구성요소 52
2. 정서적 가치 53
3. 행복감 54
4. 삶의 질 55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57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57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58
3. 통계분석방법 59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60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60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3
1. 자기선물(self-gift)외식소비동기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4
2. 지각된 가치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검정 65
3. 행복감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66
4. 삶의 질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67
제3절 상관관계분석 68
1. 상관관계 분석 68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70
1. 자기선물(self-gift)외식소비동기가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검증 70
2. 자기선물(self-gift) 외식소비동기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검증 72
3. 지각된 가치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검증 73
4. 행복감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검증 74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76
제V장 결론 78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8
1. 연구의 요약 78
2. 연구의 시사점 80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81
참고문헌 84
ABSTRACT 90
부록_설문지 93
〈표 2-1〉 동기에 대한 개념적 접근 27
〈표 2-2〉 타인 간 선물과 자기선물과의 특징 비교 28
〈표 2-3〉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된 소비가치 하위차원 38
〈표 2-4〉 삶의 질의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43
〈표 2-5〉 삶의 질 구성차원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45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8
〈표 3-2〉 통계분석방법 구분 검정내용 분석기법 59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62
〈표 4-2〉 자기선물외식소비동기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결과 64
〈표 4-3〉 지각된 가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5
〈표 4-4〉 행복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4-5〉 삶의 질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7
〈표 4-6〉 상관관계 분석결과 69
〈표 4-7〉 자기선물 외식소비동기와 정서적 가치의 다중회귀분석 71
〈표 4-8〉 자기선물 외식소비동기와 행복감간의 다중회귀분석 73
〈표 4-9〉 지각된 가치와 삶의 질에 대한 단순회귀분석결과 74
〈표 4-10〉 행복감과 삶의 질에 대한 단순회귀분석결과 75
〈표 4-11〉 가설 검증 결과 요약 7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3-1〉 연구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