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8
1.2. 선행연구 12
1.3. 연구방법 16
2. 한국어 교육에서의 지역문화와 단오제 18
2.1. 한국 문화교육과 지역문화 18
2.2. 지역문화에서 단오제의 위상 및 교육적 가치 28
3. 지역문화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이론 및 설계 40
3.1. 문화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목표 설정 40
3.2. 지역문화 교수·학습 설계 48
ㄱ. 문화 체험 학습 준비 단계 51
ㄴ. 문화 체험 학습 단계 51
ㄷ. 문화 체험 학습 정리 단계 52
4. 강릉 단오제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실제 59
4.1. 교수·학습의 실제 59
(1) 1차시 (문화 지식 이해) 59
(2) 2차시 (문화 체험 활동) 65
(3) 3차시 (문화의 비교 및 이해) 71
4.2. 교수·학습의 효과 75
5. 한국 지역문화 교수·학습의 성찰 및 제언 81
6. 결론 86
참고문헌 90
ABSTRACT 93
〈표2-1〉 조사 대상 22
〈표2-2〉 문화 관련 설문 항목 22
〈표2-3〉 문화 설문 2번, 4번 23
〈표2-4〉 문화 설문 3번 24
〈표2-5〉 문화 설문 5번 24
〈표2-6〉 지역문화 관련 설문 항목 25
〈표2-7〉 지역문화 설문 6, 7번 26
〈표2-8〉 지역문화 설문 8, 9번 26
〈표2-9〉 단오 관련 교육 내용 1 (단오굿) 30
〈표2-10〉 단오 관련 교육 내용 2 (단오 제사) 31
〈표2-11〉 단오 관련 교육 내용 3 (관노 가면극) 32
〈표2-12〉 단오 관련 교육 내용 4 (단오 음식 체험) 33
〈표2-13〉 단오 관련 교육 내용 5 (단오 민속 체험) 34
〈표2-14〉 강릉 단오제 관련 설문 항목 36
〈표2-15〉 단오 관련 설문 10, 11번 36
〈표2-16〉 단오 관련 설문 12번 37
〈표2-17〉 단오 관련 설문 13, 14번 38
〈표3-1〉 문화 목표 기술 44
〈표3-2〉 문화 내용 기술 45
〈표3-3〉 문화 교수 내용 세부 기술 46
〈표3-4〉 문화 체험 학습 단계 50
〈표3-5〉 강릉 단오제를 활용한 문화 수업 개요 54
〈표3-6〉 학습자 세부 유형 55
〈표3-7〉 문화 체험 학습 활동 자기 평가서 57
〈표3-8〉 수업 후 설문 조사 58
〈표4-1〉 교수·학습 과정 안 - 1차시 59
〈표4-2〉 교수·학습 과정 안 - 2차시 65
〈표4-3〉 교수·학습 과정 안 - 3차시 71
〈표4-4〉 문화 체험 학습 활동 자기 평가 결과 75
〈표4-5〉 문화 체험 학습 활동 설문 조사 결과 78
〈표5-1〉 문화 체험 학습 과정 81
[그림4-1] 교수·학습 장면(1차시) 62
[그림4-2] 학습 활동지 사례 1(1차시) 63
[그림4-3] 학습 활동지 사례 2(1차시) 64
[그림4-4] 문화 체험 활동 사진 67
[그림4-5] 문화 체험 활동 소감문(1) 68
[그림4-6] 문화 체험 활동 소감문(2) 69
[그림4-7] 문화 체험 활동 소감문(3) 70
[그림4-8] 학습 활동지 사례 (3차시)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