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7
1. 연구 목적 7
2. 연구사 검토 10
3. 연구 방법 15
II. 1930년대 소설의 근대성과 근대적 인간 17
1. 모더니즘 소설과 근대성 17
2. 한국의 모더니즘 소설 20
III. 최명익 소설에 나타나는 근대적 인물 형상 28
1. 무의지적인 방관자 지식인 30
(1) 사색가: 병일(「비 오는 길」), 정일(「무성격자」) 30
(2) 결벽주의자: 문일(「역설」), 현일(「폐어인)」) 42
(3) 내면의 중간자: 명일(「심문」), '나'(「장삼이사」) 50
2. 무장한 현실주의자 61
(1) 극단적 욕망가: 이칠성(「비 오는 길」) 61
(2) 지독한 자린고비: 만수 노인. 용팔(「무성격자」) 63
(3) 익명의 동승자: 중년 신사와 기차 안 사람들(「장삼이사」) 66
3. 근대에 침투된 여성들 71
(1) 신여성: 여옥(「심문」), 심문 (「무성격자」)계향(「역설」) 71
(2) 굴레 속 여성: 선희(「폐어인」), 혜숙(「심문」), 정일의 아내와 누이동생(「무성격자」), 금녀와 유감 (「봄과 신작로」) 79
(3) 반전과 희망의 여성: 낭홍(「비 오는 길」), 젊은 여인(「장삼이사」) 89
IV. 인물의 질병 상태와 그 상징적 의미 94
1. 지식인의 고결한 가치 :현일. 도영(「폐어인」), 문주(「무성격자」)- 결핵, 정일(「무성격자」)- 알코올 중독, 현혁. 여옥(「심문」)- 아편 중독, 명일(「심문」)- 강박증 94
2. 소시민의 무지한 욕망: 이칠성(「비 오는 길」)- 장티푸스, 만수 노인(「무성격자」)- 위암, 금녀(「봄과 신작로)- 성병 100
V. 결론 105
참고문헌 108
Abstract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