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 방법론 17
4. 연구의 의의 및 논문 구성 19
II. 중국의 교통광고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1. 옥외광고의 정의 및 분류체계 20
2. 중국의 옥외광고와 교통광고 시장 현황 21
3. 중국의 교통광고에 관한 선행연구 25
4. 교통광고의 개념에 관한 고찰 28
가. 교통광고의 정의 28
나. 교통광고의 특징 29
다. 교통광고의 영역 구분 31
III. 중국의 교통광고에 대한 유형학적 고찰 34
1. 유형(Type) 및 유형학(Typology)의 개념 34
2. 유형학적 관점에서 본 교통광고 36
3. 중국 교통광고에 대한 유형화 39
가. 중국 교통광고의 특징 39
나. 중국 교통광고의 분류 모델 40
IV. 각 영역의 중국 교통광고 유형별 적용 현황 46
1. 내용분석 방법 46
가. 자료의 수집 46
나. 대표 사례의 선정 48
다. 내용분석 49
2. 내용분석 결과 50
가. 항공 영역 50
나. 철도 영역 61
다. 고속도로 영역 71
라. 도시 철도 영역 77
마. 버스 영역 88
바. 기타 영역 96
V. 연구 결론 101
1. 중국 영역별 교통광고의 적용 현황 103
2. 중국 유형별 교통광고의 적용 현황 104
3. 중국 교통광고의 새로운 유형 전망 105
VI. 연구의 시사점 106
VII. 연구의 이론적 공헌 및 한계성 109
참고문헌 110
ABSTRACT 114
〈표 1-1〉 연구 목적 요약표 17
〈표 2-1〉 옥외광고의 법적 분류 체계 21
〈표 2-2〉 교통광고의 법적 정의 29
〈표 3-1〉 교통광고의 분류체계 38
〈표 3-2〉 교통광고물 자체의 공통 특징에 따른 분류체계 39
〈표 4-1〉 각 분야의 검색 키워드 및 검색 결과 47
〈표 4-2〉 각 분야의 사례 선정 결과 및 신뢰도 검증 결과 49
〈표 4-3〉 항공 영역의 유형별 교통광고 적용 현황 52
〈표 4-4〉 중국 본토의 철도 산업 발전 현황 61
〈표 4-5〉 철도 영역의 유형별 교통광고 적용 현황 62
〈표 4-6〉 중국 본토의 고속 산업 발전 현황 71
〈표 4-7〉 고속도로 영역의 유형별 교통광고 적용 현황 72
〈표 4-8〉 2015~2019년 중국 본토의 도시 철도 산업 발전 77
〈표 4-9〉 도시 철도 영역의 유형별 교통광고 적용 현황 78
〈표 4-10〉 중국 본토의 버스 산업 발전 현황 88
〈표 4-11〉 버스 영역의 유형별 교통광고 적용 현황 89
〈표 4-12〉 중국 본토의 택시 산업 발전 현황 96
〈표 4-13〉 기타 영역의 유형별 교통광고 적용 현황 97
〈표 5-1〉 각 영역의 선별된 유형별 교통광고 사례의 수 101
〈그림 1-1〉 연구 배경 개념도(槪念圖) 16
〈그림 1-2〉 연구 방법론의 구성 18
〈그림 2-1〉 2015~2021년 중국 본토 옥외광고 시장규모 및 예측 23
〈그림 2-2〉 2010~2019년 중국 본토 도시 인구 변화 23
〈그림 2-3〉 2015~2021년 중국 교통광고 시장규모 및 예측 24
〈그림 2-4〉 2015~2021년 중국 본토 옥외광고의 세부 시장규모 비중 및 예측 25
〈그림 2-5〉 국가별 OOH 광고의 CPM 수준 31
〈그림 2-6〉 중국 교통광고의 공간 및 수단별 유형 33
〈그림 3-1〉 FCB Grid의 공간별 특성 및 광고전략 35
〈그림 3-2〉 '수용자 관여도-매체 복잡도'의 사분면 분류 방법 42
〈그림 3-3〉 중국 교통광고의 분류 모델 44
〈그림 4-1〉 2015~2019년 중국 본토 민간 공항 수량 변화 50
〈그림 4-2〉 2015~2019년 중국 본토 민간 항공(국내선) 여객 수송량 변화 51
〈그림 4-3〉 전시형 공항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55
〈그림 4-4〉 기능 결합형 공항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56
〈그림 4-5〉 정보 결합형 공항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57
〈그림 4-6〉 체험형 공항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58
〈그림 4-7〉 기능 결합형 항공기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59
〈그림 4-8〉 정보 결합형 항공기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60
〈그림 4-9〉 체험형 항공기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60
〈그림 4-10〉 전시형 철도역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65
〈그림 4-11〉 기능 결합형 철도역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66
〈그림 4-12〉 정보 결합형 철도역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67
〈그림 4-13〉 체험형 철도역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68
〈그림 4-14〉 전시형 열차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68
〈그림 4-15〉 기능 결합형 열차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69
〈그림 4-16〉 정보 결합형 열차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70
〈그림 4-17〉 전시형 버스 터미널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74
〈그림 4-18〉 기능 결합형 버스 터미널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75
〈그림 4-19〉 체험형 버스 터미널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75
〈그림 4-20〉 기능 결합형 고속버스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75
〈그림 4-21〉 정보 결합형 고속버스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76
〈그림 4-22〉 전시형 고속도로 연선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76
〈그림 4-23〉 전시형 지하철 역사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82
〈그림 4-24〉 기능 결합형 지하철 역사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83
〈그림 4-25〉 정보 결합형 지하철 역사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83
〈그림 4-26〉 체험형 지하철 역사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84
〈그림 4-27〉 전시형 지하철 열차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85
〈그림 4-28〉 기능 결합형 지하철 열차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86
〈그림 4-29〉 정보 결합형 지하철 열차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87
〈그림 4-30〉 전시형 지하철 연선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87
〈그림 4-31〉 전시형 버스 정류장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91
〈그림 4-32〉 정보 결합형 버스 정류장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91
〈그림 4-33〉 전시형 버스 차량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92
〈그림 4-34〉 기능 결합형 버스 차량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93
〈그림 4-35〉 정보 결합형 버스 차량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94
〈그림 4-36〉 전시형 버스 연선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95
〈그림 4-37〉 기능 결합형 버스 연선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95
〈그림 4-38〉 정보 결합형 버스 연선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95
〈그림 4-39〉 기능 결합형 택시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99
〈그림 4-40〉 전시형 공유 자전거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100
〈그림 4-41〉 기능 결합형 공유 자전거 광고의 주요 적용 사례 100
〈그림 5-1〉 중국 교통광고의 Typology 개념도(槪念圖) 102
〈그림 6-1〉 실무적 시사점 개념도(槪念圖)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