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반복적 그림책 읽기 16
1) 그림책의 정의 16
2) 반복적 그림책 읽기 17
3) 반복적 그림책 읽기 교수 방법 20
2. 읽기 동기 23
1) 읽기 동기의 정의 23
2) 읽기 동기 구성요소 24
3. 읽기 흥미도 25
4. 선행 연구 고찰 27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 도구 36
1) 읽기 동기 검사 36
2) 읽기 흥미도 검사 37
3. 연구절차 39
1) 그림책 선정 39
2) 예비 조사 42
3) 검사자 훈련과 교사교육 43
4) 사전 검사 43
5) 실험 처치 44
6) 사후 검사 55
4. 자료 분석 55
IV. 연구 결과 57
1. 반복적 그림책 읽기활동이 유아의 읽기동기에 미치는 영향 57
2. 반복적 그림책 읽기활동이 유아의 읽기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65
V. 논의 및 결론 67
1. 논의 67
2. 결론 및 제언 70
참고 문헌 72
ABSTRACT 79
부록 - 검사도구 83
〈표 II-1〉 그림책의 정의 17
〈표 II-2〉 다양한 방식의 반복적 읽기 전략 22
〈표 II-3〉 반복적 그림책 읽기 활동과 읽기 동기 관련 선행연구 28
〈표 II-4〉 반복적 그림책 읽기 활동과 읽기 흥미도 관련 선행연구 32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빈도분석 35
〈표 III-2〉 두 집단 교사의 일반적 특성 36
〈표 III-3〉 읽기동기 하위요인에 대한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 III-4〉 읽기 흥미도 검사 제시번호에 따른 그림카드 조합번호 38
〈표 III-5〉 그림책 선정 기준 40
〈표 III-6〉 그림책 선정 목록 41
〈표 III-7〉 실험집단의 반복적 그림책 읽기 활동 과정 45
〈표 III-8〉 두 집단의 하루 일과 운영표 46
〈표 III-9〉 실험집단의 반복적 그림책 읽기 활동 47
〈표 III-10〉 비교집단의 그림책 읽기 활동 51
〈표 III-11〉 실험집단의 활동계획안 예시 53
〈표 IV-1〉 읽기 동기 하위요인 사전 동질성 검사 57
〈표 IV-2〉 반복적 그림책 읽기 활동이 읽기 동기에 미치는 영향 59
〈표 IV-3〉 읽기 동기 하위요인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1
〈표 IV-4〉 읽기 동기 하위요인 내면적 목적에 미치는 영향 62
〈표 IV-5〉 읽기 동기 하위요인 외면적 목적에 미치는 영향 63
〈표 IV-6〉 읽기 동기 하위요인 사회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64
〈표 IV-7〉 읽기 흥미도 사전 동질성 검사 65
〈표 IV-8〉 반복적 그림책 읽기 활동이 읽기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IV-9〉 실험집단 읽기 흥미도 변화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