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3.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창의성의 영역-일반성과 영역-특수성 19
2. 영역-특수성 관점의 창의성 모델 21
3. 사회적 창의성 26
4. 사회적 창의성 척도의 구성 29
III. 연구방법 33
1. 델파이 패널 34
2. 연구절차 38
1) 사전준비 단계 40
2)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44
3)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45
3. 자료분석 4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1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1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56
1)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의 구성요인 56
2) 사회적 기능 60
3) 관계적 지식 61
4) 공감적 이해 63
5) 사회적 상호작용 65
6) 세부항목에 대한 전문가 협의 67
7)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평가척도 최종개발 72
V. 논의 및 결론 76
1. 논의 76
2.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5
Abstract 95
부록 98
〈부록1〉 1차 델파이 질문지 99
〈부록2〉 2차 델파이 질문지 111
〈부록3〉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척도 122
〈표-1〉 사회적 창의성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2〉 델파이 패널 집단 별 선정 기준 및 참여인원 35
〈표-3〉 델파이 패널 최종 응답자 현황 36
〈표-4〉 사회적 창의성 정의에 대한 선행연구 40
〈표-5〉 1차 델파이 조사 도구 제작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41
〈표-6〉 1차 델파이 조사 도구 제작을 위한 선행연구 요인 분석 42
〈표-7〉 1차 델파이 조사 도구의 문항구성 44
〈표-8〉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내용구성 45
〈표-9〉 2차 델파이 조사 도구 평정척도 수준 47
〈표-10〉 패널 수와 CVR 최소값과의 관계 49
〈표-11〉 '평가척도 개발 방향'에 대한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51
〈표-12〉 '평가척도 개발 시 유의사항'에 대한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52
〈표-13〉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나타난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구성요인의 필요도 52
〈표-14〉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나타난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구성요인의 중요도 53
〈표-16〉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추가된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의 구성요인 55
〈표-17〉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구성한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구성요인 56
〈표-18〉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구성한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구성요인 58
〈표-19〉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나타난 사회적 기능 분석결과 60
〈표-20〉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나타난 관계적 지식 분석결과 61
〈표-21〉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나타난 공감적 이해 분석결과 63
〈표-22〉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나타난 사회적 상호작용 분석결과 65
〈표-23〉 평가척도의 세부 문항 재구성 과정 68
〈표-24〉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평가척도의 개념 정의 72
〈표-25〉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평가척도 세부문항(최종) 74
〈그림-1〉 Amabile(1983, 1996)의 창의성의 요소모델 22
〈그림-2〉 Csikszentmihalyi(1999)의 창의성의 체계모델 23
〈그림-3〉 Kaufman, J. C, Cole, J. C, & Baer, J(2009)의 창의성의 구조모델 24
〈그림-4〉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척도개발 단계 33
〈그림-5〉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척도개발의 연구절차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