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창의성의 특수영역의 관점을 바탕으로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을 구성하는 요인을 규명하고, 델파이 조사를 토대로 신뢰성 있는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척도를 개발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평가척도의 양호도를 판별하기 위해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 내용타당도비율(CVR), 사분위수와 왜도를 통한 합의도와 수렴도를 산출하였으며, 세부문항의 수정, 통합, 삭제과정을 거친 후 사회적 창의성 평가척도 4개 구성요인 49문항을 최종 개발하였다.
첫째,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의 구성요인은 '사회적 기능' , '관계적 지식' , '공감적 이해' , '사회적 상호작용' 4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델파이 1차 조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평가척도 요인의 필요도와 중요도에 대한 응답평균 및 내용타당도를 산출한 결과 18개 요인에 대한 필요도와 중요도가 CVR 0.57~1.0으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세부문항에 대한 의견을 범주화하여 4개 범주, 53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평가척도를 구성하였다.
셋째, 델파이 2차 조사에서는 평정방법을 5점 평정척도로 합의하였으며 평정척도의 구성요인의 적절성의 경우 22명의 패널 중 다수가 공동체 의식, 관계적 지식, 공감적 이해, 사회적 상호작용의 4개의 범주로 구성하는 것을 지지하였다. 그러나 공동체 의식이 하위요인과 명칭이 동일하여 수정에 대한 의견이 있었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2011), 김보경(2010)의 연구를 고찰하여 그보다 내용적 범위가 넓은 사회적 기능으로 중분류의 명칭과 의미를 수정하였다. 이후 패널들의 세부문항의 적절성 응답을 분석하여 평정 평균 4.00미만, 왜도양수, 수정 의견이 제시된 문항을 수정, 통합, 삭제하였으며 4개 영역, 49개 문항의 평가척도를 구성하였다.
넷째, 전문가협의를 통하여 49개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척도가 개발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평가척도(4개 구성요인, 49문항)가 개발되었고, 본 평가척도는 타당한 평정척도이며, 사회적 창의성의 특성을 판단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과정을 거쳤으며 이를 통하여 양호한 문항들로 구성된 척도가 개발되었음이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평가척도는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의 요인을 분석하여, 보다 신뢰롭게 측정할 수 있으며, 사회적 영역의 창의적 재능이 있는 유아를 선별하는데 근거 자료가 없는기에, 새로운 척도를 개발하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라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 척도는 유아의 사회적 창의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사회적 창의성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사회적 창의성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하리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