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선행연구 고찰 13
가.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활동 관련 연구 13
나.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활동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4
Ⅱ. 연구의 기초 16
1. 교실악기로써 오카리나의 적합성 16
2.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용한 협동학습 모형 18
가. 과제분담학습I (Jigsaw I) 모형 19
나. 과제분담학습II (Jigsaw II) 모형 21
다. 집단탐구모형(Group Investigation : GI) 2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5
1. 연구의 대상 25
2.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26
3. 연구 설계 26
4. 연구 절차 27
가. 오카리나 합주 활동에 적합한 협동학습 모형 선정 28
나.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활동 모형 개발 29
다.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 활동 내용 37
라.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 활동 모형 따른 수업과정안 예시 39
5. 측정 도구 및 자료 분석 방법 46
가. 자아존중감 척도 46
나. 자료 분석 방법 47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49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49
2.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 별 사전-사후 검사결과 비교 분석 50
가. 일반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비교 분석 50
나.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비교 분석 53
다. 가정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비교 분석 56
라. 학교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비교 분석 58
Ⅴ.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6
부록 68
[부록 1] 자아존중감 검사지 69
[부록 2] 오카리나 합주 연습 계획 세우기 학습지 71
[부록 3] 오카리나 합주 감상 및 평가 학습지 72
〈표 Ⅲ-1〉 연구 집단의 분포 25
〈표 Ⅲ-2〉 본 연구의 실험설계 27
〈표 Ⅲ-3〉 연구 절차 28
〈표 Ⅲ-4〉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 활동 모형 30
〈표 Ⅲ-5〉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 활동 내용 37
〈표 Ⅲ-6〉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 활동 1단계 수업과정안 예시 40
〈표 Ⅲ-7〉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 활동 2단계 수업과정안 예시 42
〈표 Ⅲ-8〉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 활동 3단계 수업과정안 예시 44
〈표 Ⅲ-9〉 자아존중감 척도의 문항 수정 전 후 비교 46
〈표 Ⅲ-10〉 자아존중감 척도의 문항 구성 47
〈표 Ⅳ-1〉 실험진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검사 동질성 검사 결과 49
〈표 Ⅳ-2〉 일반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 검정 50
〈표 Ⅳ-3〉 면담 S1 학생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비교 52
〈표 Ⅳ-4〉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 검정 53
〈표 Ⅳ-5〉 면담 S2 학생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비교 55
〈표 Ⅳ-6〉 가정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 검정 56
〈표 Ⅳ-7〉 면담 S3 학생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비교 58
〈표 Ⅳ-8〉 학교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비교 분석 59
〈표 Ⅳ-9〉 면담 S4 학생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비교 61
〈그림 Ⅱ-1〉 과제분담학습 I (Jigsaw I) 모형의 수업절차 21
〈그림 Ⅱ-2〉 과제분담학습 II (Jigsaw II) 모형의 수업절차 21
〈그림 Ⅱ-3〉 집단 탐구(Group Investigation : GI) 모형의 수업절차 23
〈그림 Ⅲ-1〉 모둠 구성 31
〈그림 Ⅲ-2〉 파트 속 파트 연습 전문가집단1 구성 34
〈그림 Ⅲ-3〉 파트 연습 전문가집단2 구성 35
〈그림 Ⅳ-1〉 일반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평균 변화 51
〈그림 Ⅳ-2〉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평균 변화 54
〈그림 Ⅳ-3〉 가정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평균 변화 57
〈그림 Ⅳ-4〉 학교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평균 변화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