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 활동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과제분담학습(Jigsaw I,II)모형과 집단탐구(GI)모형 중 핵심 요소들을 중심으로 필요한 부분에 따라 혼합하여 오카리나 합주 활동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였고,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검사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오카리나 합주 활동은 제재곡 5곡을 선정하고 제재곡 당 3차시, 총 15차시로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제주특별자치도에 소재한 A초등학교의 5학년 학생 32명이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한 검사도구는 Coopersmith(1987)의 SEI(Self-Esteem Inventory)를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번안하고 이를 권영미(2000)가 초등학생에 맞게 수정·보완한 것을 본 연구자가 재수정한 자아존중감 척도이다. 이 검사는 총 32개 문항으로 되어있고, 4개의 하위변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피험자가 자신의 태도와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반응하도록 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 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 활동을 실시 한 후 자아존중감 점수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의 4개의 하위요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반면 통제집단의 경우 자아존중감의 4개의 하위요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이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면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 활동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향상 시켰으며,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협동학습을 적용한 오카리나 합주 활동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