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5
3. 연구모형 16
4. 용어의 정의 17
가. 사회적지지 17
나. 직무만족 17
다. 긍정심리자본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사회적지지 19
가. 사회적 지지의 개념 19
나.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소 21
다. 교사의 사회적지지 23
2. 직무만족 25
가. 직무만족의 개념 25
나.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27
다. 교사의 직무만족 28
3. 긍정심리자본 31
가.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31
나.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33
다. 교사의 긍정심리자본 35
4. 각 변인 간의 관계 37
가. 사회적 지지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37
나. 긍정심리자본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39
다. 사회적지지와 긍정심리자본의 관계 41
Ⅲ. 연구 방법 43
1. 연구 대상 및 절차 43
2. 측정도구 45
가. 사회적 지지 척도 45
나. 직무 만족 척도 46
다. 긍정심리자본 척도 48
3. 자료처리 및 분석 50
Ⅳ. 연구결과 51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51
2. 사회적지지, 직무만족, 긍정심리자본 상관분석 52
3. 사회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54
4.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별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55
가. 정보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55
나. 정서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57
다. 물질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58
라. 평가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59
Ⅴ. 결론 및 제언 61
1. 논의 및 결론 61
2. 제언 66
참고문헌 67
Abstract 84
부록_설문지 86
표 Ⅲ-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 Ⅲ-2. 사회적 지지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5
표 Ⅲ-3. 직무만족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7
표 Ⅲ-4. 긍정심리자본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8
표 Ⅳ-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결과 51
표 Ⅳ-2. 사회적 지지, 직무만족, 긍정심리자본의 상관관계 53
표 Ⅳ-3-1. 사회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Mediation Estimate) 54
표 Ⅳ-3-2. 사회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Path Estimate) 54
표 Ⅳ-4-1. 정보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Mediation Estimate) 56
표 Ⅳ-4-2. 정보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Path Estimate) 56
표 Ⅳ-5-1. 정서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Mediation Estimate) 57
표 Ⅳ-5-2. 정서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Path Estimate) 58
표 Ⅳ-6-1. 물질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Mediation Estimate) 59
표 Ⅳ-6-2. 물질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Path Estimate) 59
표 Ⅳ-7-1. 평가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Mediation Estimate) 60
표 Ⅳ-7-2. 평가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Path Estimate) 60
그림 Ⅰ-1. 사회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모형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