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내용 11
3. 용어의 정의 11
가. 가상현실의 정의 11
나. 증강현실의 정의 12
다. 실감형콘텐츠 12
4.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가상현실 14
가. 가상현실의 정의 14
나. 가상현실의 종류 16
다. 가상현실의 장단점 18
라. 가상현실을 구성하는 요소 19
마. 가상현실을 수업에 활용한 관련 연구 19
2. 증강현실 20
가. 증강현실의 개념 20
나. 증강현실의 특성 21
3.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 23
가. 증강현실의 교육적 효과 23
나. 증강현실 학습 콘텐츠 유형 2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절차 27
3. 연구 설계 29
가. 연구 설계 29
나. 연구 도구 29
4. 검사 도구 32
가. 마인드 맵 32
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34
5. 수업 설계 35
가. 차시 재구성 35
6. 자료 분석 37
가. 과학 지식의 형성 정도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 분석 37
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38
Ⅳ. 연구 결과 39
1.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한 과학 프로그램이 과학 지식의 형성 정도와 개념의 구조화 정도에 미치는 효과 39
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마인드맵 분석 결과 39
나. 실감형콘텐츠 활용 수업이 과학 지식의 형성 정도에 미치는 효과 40
다. 실감형콘텐츠 활용 수업이 지식의 구조화에 미치는 효과 42
2. 과학 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 분석 47
가. 실감형콘텐츠 사용 경험 47
나. 실감형콘텐츠 활용 시 좋았던 점 48
다. 실감형콘텐츠 활용 시 아쉬웠던 점 48
라. 실감형콘텐츠 활용 시 수업내용 이해정도 49
마. 실감형콘텐츠 활용 시 과학에 대한 흥미 정도 49
바. 실감형콘텐츠 활용 시 과학 수업에 대한 흥미 정도 50
사. 실감형콘텐츠 활용 학습 후 느낀 점 51
Ⅴ.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9
부록 61
〈표 Ⅲ-1〉 연구대상에 대한 기초자료 27
〈표 Ⅲ-2〉 개념 검사지 내용과 배점 33
〈표 Ⅲ-3〉 만족도 조사 문항 34
〈표 Ⅲ-4〉 차시별 목표 및 실감형콘텐츠 활용 재구성 계획 35
〈표 Ⅳ-1〉 실험집단 학생들의 사전 점수 39
〈표 Ⅳ-2〉 비교집단 학생들의 사전 점수 40
〈표 Ⅳ-3〉 실감형콘텐츠 활용 수업이 과학 지식의 형성 정도에 미치는 결과 41
〈표 Ⅳ-4〉 마인드맵 개념 검사결과 나타난 과학지식의 구조화 정도 43
〈표 Ⅳ-5〉 실감형콘텐츠를 사용해 본 경험 47
〈표 Ⅳ-6〉 심감형콘텐츠를 이용하여 수업하였더니 좋았던 점 48
〈표 Ⅳ-7〉 실감형콘텐츠를 이용한 수업을 해서 아쉬웠던 점 48
〈표 Ⅳ-8〉 실감형콘텐츠 활용 수업 시 수업내용 이해정도 49
〈표 Ⅳ-9〉 실감형콘텐츠 활용 시 과학에 대한 흥미 정도 50
〈표 Ⅳ-10〉 실감형콘텐츠 활용 시 과학 수업에 대한 흥미 정도 51
〈표 Ⅳ-11〉 실감형콘텐츠 사용 학습 후 느낀 점 51
[그림Ⅱ-1]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조. 15
[그림Ⅱ-2] 가상세계 환경의 연속성. 21
[그림Ⅲ-1] 연구 절차. 28
[그림Ⅲ-2] 연구 설계. 29
[그림Ⅲ-3] 연구에 활용된 가상현실 VR 프로그램. 30
[그림Ⅲ-4] 연구에 활용된 증강현실 프로그램. 31
[그림Ⅲ-5] 연구에 활용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32
[그림Ⅳ-1] 실험집단 학생들의 사전-사후 과학지식의 구조화 정도. 42
[그림Ⅳ-2] 비교집단 학생들의 사전-사후 과학지식의 구조화 정도. 43
[그림Ⅳ-3] 마인드맵을 활용한 개념 검사지의 구조화된 형태의 예. 44
[그림Ⅳ-4]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 후 사전 검사에서는 구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사후에 구조화가 이루어진 예. 45
[그림Ⅳ-5]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 후 구조화가 더 잘된 학생 검사지 예.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