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지식 형성 정도, 과학개념의 구조화 정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는 데 있다. 과학 지식의 형성 정도, 개념의 구조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 비교집단 학생들에 대하여 사전-사후 마인드맵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과학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실험집단 학생에 대해 사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S시 E초등학교 1개 학급과 S시 D초등학교 1개 학급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1개 학급의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다른 1개 학급에 대해서는 과학 교과서와 지도서에 제시된 자료를 활용하여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지식의 형성 정도, 개념의 구조화 정도 모두 향상되었다.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으로 이어져 학생들이 수업에 더욱 집중하게 되고 스스로 콘텐츠를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 지식의 형성 정도, 개념의 구조화 정도가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한 과학 수업 만족도 조사 결과 과학 수업 및 과학에 대한 흥미도는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하여 수업하였더니 대부분 학생이 흥미를 보였지만 과학에 대한 흥미가 변하지 않은 학생들도 있었다. 이는 이번 단원에만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하여 이러한 결과가 나타났다고 보고 꾸준히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다면 과학 수업 및 과학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이 연구에 이어서 다른 학년, 다른 교과로의 실감형콘텐츠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체계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