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총회는 2019년 9월 104회 총회에서 유아세례자가 성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헌법을 통과시켰다. 이에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은 교회 안에서 어린이 성찬을 시행해야 하는 목회적 과제를 떠안게 되었고, 더불어 어린이 성찬교육에 따른 교재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필자는 유아세례자(어린이)가 성찬성례전에 참여한다고 할 때, 어떤 교육과정이 필요한지를 연구하여 제시하였다.
필자가 제시한 어린이 성찬교재는 박상진을 중심으로 연구된 '성육신적 커리큘럼 모델' 을 기초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인격적, 공동체적, 참여적 특징을 가진다. 이 이론을 토대로 한 어린이 성찬교육은 교육의 주체와 대상으로 하여금 성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성찬참여에 대한 기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더불어 성찬식에서 경험한 은혜를 재확인하기 위하여 시행되는 '교회 공동체 차원의 기독교 교육활동' 임을 확인하게 된다.
본 연구는 한국교회에 어린이 성찬교재를 제공하는 기본적 의미와 세대통합예배를 준비하는 과정과 교회 안에 성찬문화를 만들어 가는 목회를 실천함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심층적 의미를 지닌다. 한편, 본 연구의 목적은 성찬이 목회와 예배의 일부분을 담당하는 하나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목회와 예배의 본질이 될 수 있어야 함을 밝히는 데에 있다. 왜냐하면 성찬을 목회와 예배의 본질로 여기는 목회자만이 교회 안에 제대로 된 성찬문화를 조성할 수 있고, 이는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어린이 성찬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가 제시한 어린이 성찬교재는 가정의 부모를 신앙교육의 주체로 초대함으로써 '성육신적 커리큘럼 모델' 의 특징을 구체화한다. 한편, 본 어린이 성찬교재는 커리큘럼 개요, 성찬참여를 위한 어린이 제자훈련, 부모(교사)를 어린이 성찬교육의 주체로 초대하는 교육내용, 성찬의 의미와 함께하는 가정 예배, 피드백용 설문지, 교재사용을 위한 지침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