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유치원이 공교육체계를 따라 가면서 누리과정을 그대로 답습한 채 말씀을 암송하고 단순히 예배를 드리는 것이 기독교 유아교육임을 잘못 인식한 채 운영되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기독교 유아교육은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하여 전 영역이 성경에 근거한 교육을 배움으로 유아들이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을 알고 경험하며, 하나님이 주신 재능을 이웃에 섬기며 삶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회 지도자들과 교육자들이 잃어버린 기독교의 정체성을 다시 찾아 올바른 기독교 교육이 회복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기독교대안유치원을 개설하였다. 하지만 기독교대안유치원도 설립의 취지와 의도의 출발점은 좋았으나 대부분의 기독교대안유치원의 프로그램과 운영을 살펴보았을 때, 공교육 체계를 그대로 답습하여 따라가고 있음을 보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현재 만3~5세 유아들에게 적용되어지고 있는 누리과정을 성경에 근거한 기독교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여 인생의 발달 중 가장 중요한 유아기부터 올바른 기독교 세계관으로 세계를 바라보고, 하나님과 유아, 유아와 유아, 유아와 자연의 관계 속에서 경험 되어지는 모든 것들이 진정한 기독교 유아 교육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온전한 어린이로 세워지기 위함에 목적을 갖고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한국유치원과 기독교유치원의 역사와 교육과정, 기독교 대안유치원의 교육과정의 이론들을 분석, 비교·조사하였으며, 기독교대안유치원에서 진정한 기독교 유아교육이 실행될 수 있도록 유아교육과정의 목적 및 내용, 방법, 운영 등에 따른 구체적인 모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