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0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목적 11
B. 연구 방법과 및 연구 범위 17
II. 기독교 영성 및 영성형성 19
A. 일반적 영성 19
B. 기독교 영성 22
1. 성서적 이해 23
2. 전통적 이해 27
3. 현대적 이해 35
4. 통전적 이해 40
C. 기독교 영성형성 43
III. 영성형성과 기독교교육 46
A. 영성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 46
B. 영성형성을 통한 기독교교육 50
IV. 파커 파머의 영성형성과 기독교교육 54
A. 파커 파머의 생애와 영성적 배경 54
1. 파커 파머의 생애 54
2. 파커 파머의 영성적 배경 55
B. 파커 파머의 교육 사상적 배경 56
1. 퀘이커교(Quakers)의 사상 57
2. 마이클 폴라니(Michael Polanyi)의 사상 60
3. 토마스 머튼(Thomas Merton)의 사상 61
C. 파커 파머의 영성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 63
1. 세 가지 영성 훈련 64
2. 배움의 공간: 진리에 대한 순종이 실천되는 70
3. 새로운 전문인 73
V. 영성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원리 77
A. 교육 목적 78
B. 교육 대상 80
1. 교사 80
2. 그룹홈 81
C. 교육 내용 82
D. 교육 방법 83
1. 세 가지 영성 훈련 84
2. 새로운 전문인 89
E. 교육 시기와 장소 94
1. 교육 시기 94
2. 교육 장소 94
VI. 영성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실제: 그룹홈을 중심으로 96
A. 그룹홈 사역 현황과 영성형성 96
1. 그룹홈 사역의 현황 96
2. 그룹홈과 영성형성 103
B. 그룹홈 사역의 미래를 위한 영성형성 105
1. 그룹홈 사역의 현재와 미래 105
2. 그룹홈 사역을 위한 영성형성 109
VII. 결론 121
A. 요약 121
B. 제언 122
참고문헌 125
〈표1〉 그룹홈 사역 현황 97
〈표2〉 그룹홈 사역의 실제 사례 103
〈표3〉 '스왓 분석'(SWOT analysis) 106
〈표4〉 그룹홈 사역 '스왓 분석' 106
〈표5〉 '토우스 분석'(TOWS analysis) 107
〈표6〉 영성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주제 및 내용 구성 110
〈표7〉 영성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전개 과정 111
〈표8〉 영성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 프로그램 1·2월 112
〈표9〉 영성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 프로그램 1·2월 활동 자료 116
〈표10〉 영성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 프로그램 11-12월 117
〈표11〉 영성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 프로그램 11-12월 활동자료 120
그림 1. 그룹홈을 대상으로 하는 영성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 원리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