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및 주제어 9
I. 서론 10
A. 연구 동기 및 목적 10
B. 연구 방법 및 범위 12
II. 영아의 존재적 이해 14
A. 기독교적 관점 14
1. 성경적 관점 14
2. 기독교전통적 관점 21
B. 발달적 관점 30
1. 에릭슨의 '능동적이고 개별적 존재' 30
2. 파울러의 '미분화된 신앙과 잠재적 존재' 33
III. 영아기와 하나님 표상의 형성 36
A. 자기감과 대상표상 38
1. 애너-마리아 리주토 38
2. 도날드 위니캇 44
B. 대상표상과 하나님 표상 48
1. 애너-마리아 리주토 49
2. 도날드 위니캇 56
IV. 긍정적 하나님 표상 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 67
A. 교육의 목적 67
B. 교육의 내용 68
1. 관계적 영역 68
2. 신체적 영역 74
3. 신앙적 문화 영역 79
C. 교육의 방법 79
1. 놀이 80
2. 상상력 83
D. 교육의 장 86
1. 가정 86
2. 교회 88
V. 긍정적 하나님 표상 형성을 위한 "충만케" 모델 90
A. 아기와 엄마를 위한 "충만케" 프로그램의 실제 90
1. 대상 90
2. 교육내용 91
3. 교육과정 93
4. 진행시간 및 운영 95
5. 교육자료 96
VI. 결론 102
1. 요약 102
2. 제언 104
참고 문헌 107
〈표1〉 에릭슨의 8단계 31
〈표2〉 가장놀이의 발달단계 82
〈표3〉 각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 85
〈표4〉 좋은 엄마를 위한 부모교육 93
〈표5〉 충만케 돌봄을 위한 교육 95
〈표6〉 충만케 프로그램 진행시간 예시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