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체육진로교육 15
2. 자유학년제 17
1) 자유학년제 개요 17
2) 자유학년제 국내현황 및 운영 목적 17
3) 배경 모델 18
3. 뉴스포츠 22
1) 뉴스포츠의 개념 22
2) 뉴스포츠의 교육적 효과 23
4. 플로어볼 24
1) 플로어볼의 유래 24
2) 플로어볼의 특징 및 교육적 효과 24
3) 플로어볼의 경기방식 26
4) 플로어볼의 경기규칙 26
5) 플로어볼 장비 27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설계 30
2. 연구 참여자 31
1) 연구자로서의 나 31
2) 연구 참여자 32
3. 자료 수집 32
1) 집단면담 32
2) 참여관찰 33
3) 문헌분석(소감문) 33
4. 자료 분석 34
1) 초기 코딩 34
2) 초점 코딩 35
3) 선택 코딩 35
5. 연구의 진실성 35
1) 구성원 검토 35
2) 삼각검증법 36
IV. 연구결과 37
1.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플로어볼 프로그램 구성 37
1) 프로그램의 목적 37
2) 프로그램 구성 38
3) 프로그램의 주제 및 수업내용 39
2. 플로어볼 프로그램의 효과 45
1) 체육진로 및 직업에 대한 이해의 폭 확대 46
2) 모두가 참여하는 체육수업 48
V. 논의 51
1.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플로어볼 프로그램 구성 51
2. 체육진로교육 효과 53
VI.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9
ABSTRACT 63
부록 65
〈부록 1〉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 65
〈부록 2〉 연구 참여자용 동의서 67
〈부록 3〉 연구자 공통질문 68
〈부록 4〉 전술지 69
〈부록 5〉 SCORE SHEET OF THE GAME(경기 기록지) 70
표 1. 플로어볼 규칙의 정의 26
표 2. 플로어볼 리그 경기 일정표 41
표 3.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플로어볼 프로그램 차시별 수업계획서 42
표 4.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플로어볼 프로그램 수업 지도안 44
그림 1. 플로어볼스틱 28
그림 2. 플로어볼 공 28
그림 3. 플로어볼 골키퍼 장비 28
그림 4. 연구절차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