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플로어볼을 이용한 체육진로교육 프로그램(10차시)을 개발 및 적용하고 그 효과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플로어볼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플로어볼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체육진로교육의 효과는 무엇인지 탐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자유학년제에 참여하며, 체육진로에 관심 두고 있는 학생 24명으로 선정하였다. 집단면담, 참여관찰, 문헌분석으로 자료를 수집했으며, 수집된 자료를 귀납적 범주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진실성 확보를 위해 삼각검증법과 구성원 검토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진로탐색을 위한 플로어볼 프로그램을 10차시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은 직접적으로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며 주도적으로 리그를 운영하였다. 둘째, 플로어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체육진로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나타났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학생들은 체육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인지하게 되었다.
효과적인 체육진로교육 실천을 위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학년제 체육수업에 참가하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둘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체육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