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6
1.3. 연구문제 16
1.4. 용어의 정의 17
1.4.1. 성격특성 17
1.4.2. 전문성발달 17
1.4.3. 교수메타인지 17
1.4.4. 창의적 교수행동 18
2. 이론적 배경 19
2.1. 성격특성 19
2.1.1. 성격특성의 개념 19
2.1.2. 성격특성의 구성 요인 21
2.2. 전문성발달 23
2.2.1. 전문성발달의 개념 23
2.2.2. 전문성발달의 구성 요인 25
2.3. 교수메타인지 27
2.3.1. 교수메타인지의 개념 27
2.3.2. 교수메타인지의 구성 요인 28
2.4. 창의적 교수행동 31
2.4.1. 창의적 교수행동의 개념 31
2.4.2. 창의적 교수행동의 구성 요인 32
2.5. 선행연구 고찰 34
2.5.1. 유아교사의 성격특성과 창의적 교수행동의 관계 34
2.5.2. 유아교사의 전문성발달과 창의적 교수행동의 관계 36
2.5.3. 유아교사의 교수메타인지와 창의적 교수행동의 관계 37
3. 연구방법 39
3.1. 연구대상 39
3.2. 연구도구 41
3.2.1. 성격특성 41
3.2.2. 전문성발달 42
3.2.3. 교수메타인지 43
3.2.4. 창의적 교수행동 44
3.3. 연구절차 45
3.3.1. 예비조사 45
3.3.2. 본조사 45
3.4. 자료분석 45
4. 연구결과 47
4.1.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및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의 일반적 경향 47
4.2. 유아교사의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의 차이 49
4.2.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49
4.2.2.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차이 51
4.2.3. 유아교사의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 53
4.2.4.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차이 54
4.3.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의 관계 56
4.4.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및 교수메타인지가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60
4.4.1.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및 교수메타인지가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60
4.4.2.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및 교수메타인지가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62
5. 논의 및 결론 63
5.1. 논의 63
5.5.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및 창의적 교수행동의 차이 63
5.5.2.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및 창의적 교수행동의 관계 67
5.5.3.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가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69
5.2.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ABSTRACT 84
부록 88
〈부록1〉 성격특성에 대한 설문지 91
〈부록2〉 전문성발달에 대한 설문지 94
〈부록3〉 교수메타인지에 대한 설문지 96
〈부록4〉 창의적 교수행동에 대한 설문지 98
〈표 2.1〉 성격특성의 학자별 정의 20
〈표 2.2〉 전문성발달의 구성 요인 25
〈표 2.3〉 메타인지적 지식의 하위영역 및 특성 29
〈표 2.4〉 메타인지적 기능의 하위영역 및 활동 30
〈표 2.5〉 창의적 교수행동의 구분 및 내용 34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3.2〉 성격검사의 내용과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1
〈표 3.3〉 전문성발달 범주 및 하위요인에 대한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2
〈표 3.4〉 교수메타인지 범주 및 하위요인에 대한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3
〈표 3.5〉 창의적 교수행동 범주 및 하위요인에 대한 문항 구성과 신뢰도 44
〈표 4.1〉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의 기술통계 47
〈표 4.2〉 연령에 따른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 차이 49
〈표 4.3〉 학력에 따른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 차이 51
〈표 4.4〉 결혼 여부에 따른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 차이 53
〈표 4.5〉 경력에 따른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 차이 54
〈표 4.6〉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및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 57
〈표 4.7〉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및 교수메타인지가... 60
〈표 4.8〉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및 교수메타인지가...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