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및 교수메타인지가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필요성,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및 교수메타인지가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와 경기도에 있는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7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Costa와 McCrae(1992)가 개발 및 수정한 성격검사NEO-PI-R(NEO-Personality Inventory-Revised)을 안창규와 이경임(1996)이 우리말로 번안한 후 타당화 과정을 거친 간편 NEO 인성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측정을 위해 백은주, 조부경(2004)이 개발한 도구를 김현숙(2015)이 연구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발달 수준 자기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교수메타인지를 측정하기 위해 양명희(2000)의 자기조절학습측정 도구 중 '메타인지 전략의 사용' 측정 문항을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한 김재훈(2018)의 측정 도구를 '유아교사의 교수메타인지' 에 맞게 수정 후 교육심리학 박사 3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Cropley(2004)가 개발한 교사의 창의적 교수-학습 검사를 백영숙과 김희태(2008)가 번안하고 수정 및 보완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으며 각 측정 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test와 ANOVA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Pearson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으며,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가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결혼 여부, 경력)에 따른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연령, 학력, 결혼여부, 경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특성의 하위요인 중 신경증과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이 부적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에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교수메타인지, 창의적 교수행동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및 교수메타인지 모두 창의적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성격특성 및 교수메타인지보다 전문성발달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및 교수메타인지가 창의적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즉,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을 증진하는 데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전문성발달 및 교수메타인지의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교사의 성격특성 중 개방성은 창의적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 증진을 위해서는 교사의 경험에 대한 개방적인 성격특성을 계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교사의 전문성 또한 창의적 교수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지원체계의 구축이 필요함을 시사하며 유아교사의 교수메타인지 또한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유아교사의 교수메타인지 증진 및 활용을 위한 교사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연구에 사용된 변인 외에도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