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문제 15
1.3. 용어의 정의 15
1.3.1. 홀리스틱 교육 15
1.3.2. 사회·정서학습 18
1.3.3. 관계성 19
1.3.4. 영성지능(SQ) 19
1.4. 연구의 제한점 21
2. 이론적 배경 22
2.1. 홀리스틱 교육의 가능성 22
2.1.1. 홀리스틱 교육에 있어서 '세계' 22
2.1.2. 홀리스틱 교육에 있어서 '인간' 24
2.1.3. 홀리스틱 교육에 있어서 '방법' 25
2.2.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 28
2.2.1. 균형(balance) 28
2.2.2. 포괄(inclusion) 29
2.2.3. 연계(connections) 33
2.3. 사회·정서학습 능력의 의미와 필요성 35
2.3.1. 사회·정서학습 능력의 의미 35
2.3.2. 사회·정서학습 능력의 필요성 37
2.4. 홀리스틱 교육에서의 관계성과 영성지능 38
2.4.1. 홀리스틱 교육과 관계성 38
2.4.2. 홀리스틱 교육과 영성지능(SQ) 39
3. 연구 결과 41
3.1. 연구대상 41
3.2. 연구 설계 42
3.3. 연구 도구 43
3.4. 연구의 절차 44
3.4.1. 홀리스틱 교육 프로그램 계획 45
3.4.2.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수업 설계 및 수업 절차 비교 46
3.4.3. 자료 분석 47
3.4.4. 수업 진행 48
4. 연구 결과 50
4.1. 사회·정서학습능력에 대한 효과 분석 50
4.1.1. 사회·정서학습 능력의 집단 동질성 검사 50
4.1.2. 홀리스틱 교육에 대한 사회·정서학습 능력 효과 검증 52
5. 결론 및 논의 55
5.1. 논의 55
5.2. 결론 57
5.3. 제언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6
부록 68
〈부록1〉 차시별 수업 개요 68
〈부록2〉 마음챙김 글쓰기 81
〈부록3〉 검사지 82
〈표 2.1〉 삶의 전체성 23
〈표 2.2〉 퍼스낼리티·시스템·모델 25
〈표 2.3〉 홀리스틱 교육의 방법 25
〈표 2.4〉 홀리스틱 교육에서 균형을 이루는 특성 28
〈표 2.5〉 사회·정서적 능력의 핵심 개념 35
〈표 3.1〉 연구대상 41
〈표 3.2〉 실험설계 모형 42
〈표 3.3〉 아동의 사회·정서학습 척도의 하위 영역과 문항 수 43
〈표 3.4〉 주차별 수업 내용 및 활동 45
〈표 4.1〉 사회·정서학습 능력의 집단 동질성 검증 51
〈표 4.2〉 사회·정서학습 능력 전체 및 하위 영역별 평균 및 표준편차 52
〈표 4.3〉 사회·정서학습 능력의 사전·사후검사 공변량 분석 53
[그림 2.1] Our Education System 27
[그림 2.2] 전달단계 모형 30
[그림 2.3] 상관작용단계 모형 31
[그림 2.4] 변용단계 모형 32
[그림 2.5] 3차원의 개념 위치 모형 I 33
[그림 2.6] 3차원의 개념 위치 모형 II 33
[그림 3.1] 홀리스틱 교육에 기반을 둔 프로그램 연구 절차 44
[그림 3.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업 설계 및 수업 절차 비교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