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수몰입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수몰입 및 창의적 교수행동에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유아교사의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수몰입 및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유아교사의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수몰입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전국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 4, 5세 담임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 Proyer(2017)의 성인 놀이성 측정 도구(Other-directed, Lighthearted, Intellectual, Whimsical)를 정수인(2017)이 한국판으로 수정,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신은수와 유영의, 박현경(2004)이 제작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Ackson과 Eklund(2004)가 연구 개발한 '몰입상태척도-수정판(Flow State Scale 2, FSS-2)'을 김미현(2012)이 유아교사에게 적합하도록 번안하고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Cropley(2004)가 개발한 교사의 창의적 교수-학습 검사를 백영숙과 김희태(2008)가 번안하고 수정 및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 23.0을 사용하여 통계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첫째, Cronbach's α 계수를 계산하여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했다. 둘째,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고 기술통계를 통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계산하여 유아교사의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수몰입, 창의적 교수행동의 정도를 알아보았다. 셋째, 분산분석을 통해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수몰입, 창의적 교수행동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넷째,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수몰입,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다섯째,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놀이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성은 교사의 배경변인 중 연령, 결혼여부,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은 교사의 배경변인 중 연령, 결혼여부, 학력, 경력, 담당학급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은 교사의 배경변인 중 연령, 결혼여부, 학력, 경력, 담당학급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은 교사의 배경변인 중 연령, 결혼여부, 학력, 담당학급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수몰입, 창의적 교수행동 간에 통계적으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유아교사의 놀이성와 놀이교수효능감, 교수몰입 모두 창의적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놀이성과 놀이교수효능감보다 교수몰입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상대적으로 보다 큰 영향력을 미침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을 증진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의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수몰입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교사의 놀이성은 창의적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 증진을 위해서는 교사의 다양한 놀이 활동 경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또한 창의적 교수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교사의 놀이 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신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와 함께 신뢰와 격려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유아교사의 교수몰입 또한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유아교사의 교수몰입 증진을 위해 교사 연수와 적절한 환경 조성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이 외에도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