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문제 15
2. 이론적 배경 16
2.1.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 16
2.1.1. 유아중심 교육의 철학적 기초 16
2.1.2. 놀이중심 교육의 의미 18
2.2.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21
2.2.1.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21
2.2.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변화와 특성 23
2.2.3. 2019 개정 누리과정 관련 선행연구 고찰 26
3. 연구방법 29
3.1. 연구자의 연구 배경 29
3.2. 연구 참여자 30
3.2.1.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 30
3.2.2. 연구 참여자 배경 30
3.3. 연구절차 31
3.3.1. 예비연구 32
3.3.2. 본 연구 32
3.4. 자료수집 33
3.4.1. 심층면담 33
3.4.2. 전화, 이메일 35
3.4.3. 문서 35
3.5. 자료분석 36
4. 연구 결과 및 해석 38
4.1.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현장의 변화 38
4.1.1. 계획의 변화 38
4.1.2. 시간과 공간의 변화 44
4.1.3.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의 변화 50
4.1.4. 교사의 인식과 역할의 변화 58
4.2.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64
4.2.1. 놀이지원자로서의 역할에 따른 어려움 65
4.2.2. 학부모, 관리자의 이해 부족에 따른 어려움 69
4.2.3. 놀이 공간 활용 및 물품 구매의 제한과 인력 부족 71
4.3.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한 지원 요구 74
4.3.1. 전문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74
4.3.2. 환경 지원 77
4.3.3. 국가적 차원의 지원 79
5. 논의 및 결론 81
5.1.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현장 변화 81
5.2.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84
5.3.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안착을 위한 지원 요구 86
5.4. 제언 88
참고문헌 90
ABSTRACT 97
〈표1〉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 제정 및 고시 22
〈표2〉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범주 및 내용의 변화 25
〈표3〉 연구참여자 일반적 특성 31
〈표4〉 연구 방법 및 내용 31
〈표5〉 면담지의 구성내용 34
〈표6〉 연구자료 분석 내용 37
〈그림1〉 교육적 놀이 체계 모델 20
〈그림2〉 라교사(만4세 담임) 월간교육계획안 42
〈그림3〉 마교사(만5세 담임) 주간보육계획안 43
〈그림4〉 바교사(만5세 담임) 일화기록 55
〈그림5〉 포스트잇 메모와 발달 평가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