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14
1.2. 연구의 목적 16
1.3. 연구의 방법 17
1.4. 연구의 구성 17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2.1. 구전효과 19
2.1.1. 구전효과의 개념 19
2.1.2. 구전효과 관련 이론 20
2.2. 재방문 의도 26
2.2.1. 재방문 의도의 개념 26
2.2.2. 재방문 의도 관련 이론 28
2.3. 외식업체의 마케팅 전략 34
2.3.1. 외식상품의 개념 34
2.3.2. 마케팅의 개념 36
2.3.3. 외식업 마케팅 관련 이론 37
2.3.4. 외식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38
2.3.5.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외식산업의 위축 42
2.4. 외식업체의 물리적 환경요인 45
2.4.1. 물리적 환경의 개념 45
2.4.2. 물리적 환경 관련 이론 46
2.5. 선행연구 50
2.5.1. 국내 문헌 50
2.5.2. 해외 문헌 52
3. 연구 설계 54
3.1. 연구 모형 54
3.2. 연구 가설 55
3.2.1. 외식업체의 물리적 환경과 구전의 관계 55
3.2.2. 외식업체의 물리적 환경과 재방문 의도의 관계 56
3.2.3. 구전의 매개역할 56
3.2.4. 코로나19 대응 위생관리의 조절역할 57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8
3.3.1. 물리적 환경 58
3.3.2. 구전 59
3.3.3. 재방문의도 59
3.3.4. 코로나19 대응 위생관리 60
4. 실증연구결과 61
4.1. 인구통계학적 분석 61
4.2.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3
4.2.1. 타당성 분석 63
4.2.2. 신뢰도 분석 65
4.3. 변수의 기술통계분석 66
4.4.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67
4.5. 연구가설의 검증 70
4.5.1. 물리적 환경이 구전에 미치는 영향 70
4.5.2. 물리적 환경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71
4.5.3. 구전의 매개역할 72
4.5.4. 코로나19 대응 위생관리의 조절역할 74
4.6. 기타분석 78
5. 결론 81
5.1. 연구결과의 요약 81
5.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83
5.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87
참고문헌 89
부록 95
ABSTRACT 101
표 2.1. 도소매업 내에서 음식점업의 비중 40
표 2.2. 서비스업 및 음식·숙박업 부가가치 41
표 2.3. 음식점 및 주점업 사업체수, 종사자, 매출액 41
표 2.4.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식재료 원가지수/고용지수 43
표 2.5. 서비스업 생산지수 45
표 3.1. 물리적 환경 측정 문항 58
표 3.2. 구전 측정 문항 59
표 3.3. 재방문 의도 측정 문항 59
표 3.4. 코로나19 대응 위생관리 측정 문항 60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 4.2. 물리적 환경 요인분석 결과 64
표 4.3. 코로나19 대응 위생관리 요인분석 결과 65
표 4.4. 신뢰도 분석 결과 66
표 4.5. 변수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67
표 4.6.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69
표 4.7. 회귀분석 결과 : 물리적 환경의 하위요인과 구전 70
표 4.8. 회귀분석 결과 : 물리적 환경의 하위 요인과 재방문 의도 71
표 4.9. 물리적 환경의 청결성과 구전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73
표 4.10. 물리적 환경의 심미성과 구전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74
표 4.11. 물리적 환경의 공간성과 구전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74
표 4.12. 물리적 환경과 구전에 대한 코로나19 대응 위생관리의 조절역할 75
표 4.13. 물리적 환경과 재방문 의도에 대한 코로나19 대응 위생관리의 조절역할 77
표 4.14. 가설 검정 결과 요약 78
표 4.15. 외식업체 이용목적 설문 결과 79
표 4.16. 지난 3개월간 외식업체 이용 횟수 설문 결과 79
표 4.17. 일주일 평균 외식횟수 설문 결과 79
표 4.18. 평균 외식비 설문 결과 80
그림 2.1. 구전의 유발동기와 구전효과의 결정요인 24
그림 2.2. 소비자 구매 행동 31
그림 3.1. 연구 모형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