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1.2. 연구문제 16
1.3. 용어의 정의 16
1.3.1. 놀이신념 16
1.3.2. 아동인권인식 17
1.3.3. 문제행동지도전략 17
2. 이론적 배경 18
2.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18
2.1.1. 놀이신념 개념과 중요성 18
2.1.2. 놀이신념 구성요소 20
2.1.3. 놀이신념 관련 선행연구 21
2.2. 아동인권인식 22
2.2.1. 아동인권인식 개념과 중요성 22
2.2.2. 아동인권의 역사 24
2.2.3. 아동인권 구성요소 26
2.2.4. 아동인권인식 관련 선행연구 27
2.3. 문제행동지도전략 28
2.3.1. 문제행동지도전략 개념과 중요성 28
2.3.2. 문제행동지도전략 유형 31
2.3.3. 문제행동지도전략 관련 선행연구 34
3. 연구방법 36
3.1. 연구대상 36
3.2. 연구 도구 37
3.2.1. 놀이신념 측정도구 37
3.2.2. 아동인권인식 측정도구 38
3.2.3. 문제행동지도전략 측정도구 40
3.3. 연구 절차 41
3.3.1. 예비조사 41
3.3.2. 본조사 42
3.4. 자료분석 42
4. 연구결과 43
4.1.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 문제행동지도전략의 차이 44
4.1.1.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놀이신념의 차이 44
4.1.2.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아동인권인식의 차이 45
4.1.3.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문제행동지도전략의 긍정적 예방전략 차이 47
4.1.4.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문제행동지도전략의 긍정적 반응전략 차이 48
4.1.5.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문제행동지도전략의 부정적 반응전략 차이 49
4.2.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 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관계 50
4.3.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53
4.3.1.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이 긍정적 예방전략에 미치는 영향 53
4.3.2.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이 긍정적 반응전략에 미치는 영향 55
4.3.3.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이 부정적 반응전략에 미치는 영향 57
5. 논의 및 결론 59
5.1. 논의 59
5.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ABSTRACT 80
부록 83
〈부록 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측정을 위한 설문지 86
〈부록 2〉 보육교사의 아동인권의식 측정을 위한 설문지 88
〈부록 3〉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 측정을 위한 설문지 91
〈표 3.1〉 연구대상인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37
〈표 3.2〉 놀이신념 도구의 하위문항 구성과 신뢰도 38
〈표 3.3〉 아동인권인식 도구의 하위문항 구성과 신뢰도 39
〈표 3.4〉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도구의 하위문항 구성과 신뢰도 41
〈표 4.1〉 일반적인 경향의 기술통계 43
〈표 4.2〉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놀이신념 차이 검증 45
〈표 4.3〉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아동인권인식 차이 검증 46
〈표 4.4〉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긍정적 예방전략 차이 검증 47
〈표 4.5〉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긍정적 반응전략 차이 검증 48
〈표 4.6〉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부정적 반응전략 차이 검증 50
〈표 4.7〉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 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관계 52
〈표 4.8〉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이 긍정적 예방전략에 미친 영향 53
〈표 4.9〉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의 하위요인이 긍정적 예방전략에 미친 영향 54
〈표 4.10〉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이 긍정적 반응전략에 미친 영향 55
〈표 4.11〉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의 하위요인이 긍정적 반응전략에 미친 영향 56
〈표 4.12〉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이 부정적 반응전략에 미친 영향 57
〈표 4.13〉 놀이신념, 아동인권인식의 하위요인이 부정적 반응전략에 미친 영향 58